민족주의, 그리고 경제영역에서는 상업주의이데올로기를 강화하고 확대 재생산 하는 위치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상기한 이데올로기들의 사전적․일반 개념적 정의를 살펴보면, ‘성과주의’는 흔히 생각하는 영업성과에 대한 보상의 방법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판단 기준의 성과를 뜻한다
신성화하게 된다. 그리고 그에 따르면 어떠한 사회도 자신의 신성성에 대한 감정 없이는 존립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런데 열광적 순간에 대한 주기적 환기 없이 신성성에 대한 감정이 지속적인 생명력을 지니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 환기가 필수적이며, 이 주기적 환기가 바로 국가기념일로
종교적 배경에서 보면 일반 종교와 유대교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여러 지역과 도시들은 각기 고유한 수호신을 신봉하며 제사와 의식을 행하여 왔다. 공화정 시대부터 로마 국가를 신성화하여 숭배하였고 기원전 29년에는 국가와 황제를 위하여 신당을 세웠다. 역사적으로 볼 때 기독교는 유대교의
Ⅰ.들어가며...
2006년 1월 16일 경남 마산시 해운동에 있는 청소년광장에서 단군상 목 절단 사건이 발생했었다. 물론 이런 사건은 이번뿐만 아니라 1990년대부터 꾸준히 발생하였고, 일견 신앙에 대한 갈등으로서 개신교와 민족주의자 사이의 문제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단군이 가지고 있
신성화함으로써 타국사에 대한 일반적 ? 보편적 시각을 왜곡해 온 메이지 이래 일본의 군국주의적 역사교육의 전통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아울러 왜곡사태의 이면에는 냉전의 해체와 같은 전후 세계질서의 변동과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의 변화와 같은 외생적 요소도 작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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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주의 성향을 느낄수 있다.
2) 집단응원이 성공할수 있었던 이유
2002년 거리 응원의 성공요인 중의 하나가 바로 여성들의 축구에 대한 관심이었다. 남자들만의 스포츠로 여겨져왔던 축구는 한/일 월드컵이라는 큰 이벤트로 인해 매우 호감가는 종목으로 인식되었다. 그 동기가 안정환 선수같은 미
신성화를 뜻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역사적으로 나치의 대량학살만큼 잔혹한 인종적 학살(genocide)들이 자행되었는데도 이런 사건들은 유대인 학살만큼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도 기념되지 못한다. 제국들의 식민지 침략과정에서 자행되었던 학살이 그렇고, 미국으로 끌려간 아프리카인들의 수난의 역사
Ⅰ. 서론
백석은 1930년대 문단의 주류를 이끌어가던 시적 경향과는 달리 독자적 감각을 지닌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의 백석 문학에 대한 관심과 연구경향은 크게 두 가지 맥락에서 정리된다. 그 하나는 창작방법의 특이성과 모더니즘적 가치를 규명하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민족주의적인 관
민족주의란 일반적으로 과거의 전통(Past Tradition)과 현재의 이해관계(Present Interest) 그리고 미래의 이상(Future Idea)을 같이 하는 동일 집단이 단일체로서의 민족을 형성하고 그것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하여 이의 유지, 확대를 통하여 그 민족의 자유와 번영을 촉진하려는 사상이나 정치적 운동을 지칭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