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명성황후와 대원군
명성황후와 대원군의 세력다툼을 고종시대의 중심으로 보고 있는 『명성황후 시해사건』 최문형外,『명성황후 시해사건』,민음사,1992
에 실린 「민비와 대원군」이라는 논문은 1992년 간행에도 불구하고 이전의 식민사관에 근거한 편협한 역사인식을 버리지 않고 있다.
우선
신성화시켜 주는 유교가 통치이념으로 적합했기 때문에 조선이 유교를 통치 이데올로기로 삼았다.
조선시대 또한 통치이념으로 유교를 삼은 이상, 조선시대의 교육과 유교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하겠다.
고려 말의 정치적 혼란과 사회기강의 문란, 국민경제의 피폐 등으로 고려사회가 더 이상 유지
민족주의 지하독립운동 단체인 조선국민회 결성에 참가, 투옥되기도 했다. 기독교와 민족주의. 어린 시절부터 김일성에게 영향을 끼친 가풍, 이 두 가지 코드다.
둘. 항일활동 시절, 만주로, 소련으로
1925년,13살의 나이로 만주로 건너간 김일성은 그곳에서 학창 시절을 보내면서, 공산주의 사상을 접
민족주의를 걷어내기만 하면 위안부들의 고통이 투명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순진하게 기대하는 듯하다“
-미디어스, 백승덕(14.06.18)
작가 소개
CONTENTS
화해를 위하여, 179p
독도를 불화의 불씨로 남겨놓은 것 보다는 서로 양보하면서 공유
…중략…
한일간의 평화를 상징하는 평화의 섬이 되어야 한다.
제
일본의 민족주의와 제국주의는 분리되어야한다고 주장하는 단체도 있다. 일본 자국 내에서의 좌익들은 일본 제국주의를 '일본 민족주의'와 다를 것이 없다는 이유로 일본 제국주의와 '일본 민족주의'를 동일시하지만 우익의 경우는 일본 민족주의와 일본 제국주의는 구분되어야한다고 주장한다.
민족주의와 제국주의는 분리되어야한다고 주장하는 단체도 있다. 일본 자국 내에서의 좌익들은 일본 제국주의를 '일본 민족주의'와 다를 것이 없다는 이유로 일본 제국주의와 '일본 민족주의'를 동일시하지만 우익의 경우는 일본 민족주의와 일본 제국주의는 구분되어야한다고 주장한다.
백인우월주
민족주의와 공공복지의 옹호자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전체적으로 시민의 권리를 옹호했고 이러한 점에서 적절한 정부의 역할을 계획했고 공공사업에 있어서는 균일설(단일설)보다는 다원론(복수주의)을 지지했다. 더욱이, 그는 좋은 사회의 징조에 있어서 수단으로서 과학과 합리성에 대한
우리에게 민족이란 무엇인가?
(식민지시기 민족해방운동의 전개와 성격)
◆ 민족과 민족주의의 개념 정의 ◆
1. 민족의 개념
① “민족은 언어, 영토, 경제생활 및 문화의 공통성으로서 나타나는 전통적 심리 등의 공통성에
의하여 통일된, 역사적으로 쌓아올려진 영속성 있는 공동체” - 스탈린
② “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립
- 목 차 -
I. 식민지 시기 한국 역사학의 의의 및 발달과정
II. 한말의 역사학
III. 민족주의사학
IV. 사회경제사학
V. 조선학 운동
VI. 신민족주의 사학
I. 식민지 시기 한국 역사학의 의의 및 발달과정 이 장의 내용을 서술하기 위해서 다음의 논문을 참조하였다. 강만길, 「일제시대
민족주의》가 그것이다. 바다를 터전이자 무덤으로 삼았던 옛 제주인들의 삶이 충무공 이순신이나 독일의 사학자가 쓴 책과 대관절 무슨 연관이 있을까. 그 접점은 의외로 핵심을 찌르고 있었다.
한국 사람들에게 바다의 역사에 대해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주유민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충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