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도인 집단들도 종류를 따지면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그들 도인들은 두루뭉수리 말하면 '증산계열'로 보아야 하며, 그들은 문제의 주인공인 "대순진리회", 그리고 거기에 덩달아 욕얻어먹는 "증산도"로 분류된다. 물론 이들 말고도 다른 올망졸망한 단체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말이
민중들의 공동작이다. 다시 말해, 설화적 서사물이 적층되어 오는 과정에서 민중의 참여에 의해 끊임없이 개작되고 또 민중의 체험이 투영되어 온 것이다.
앞으로 논의할 내용들은 임동철(林東喆)의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연구』와 권순긍의 「민중의식의 성장과 판소리 문학」이 중심이 될 것
해학, 풍자의 수법으로 여러 계층의 다양한 삶과 꿈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한 주제적 차용을 넘어선 현대적 관점의 다시쓰기는, 원전이 담고 있는 이러한 의미를 더욱 증폭시켜 새로운 교훈과 의미 부여를 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새로운 상상력과 새로운 공감대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2.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우리의 문학은 언제나 온전하지 못한 불구성을 지닌 문학으로서 존재한다. 분단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의 문학을 바르게 알지 못하고 언제나 왜곡되고 모순된 관점에서 문학을 이해 하며 그것이 진실이라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
, 그 이래로 수많은 한국 문인들은 창조적 영감과 상상의 원천을 불교에서 구했다.
그럼 여기서는 우선 불교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불교문학을 정의한 다음 삼국, 고려, 조선을 시대 구분하여 각 시대별 불교사상이 어떻게 융성했으며 그것이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조선의 유교적 윤리에 집착하는 전형적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전부사는 폐읍이 다 된 마을에 군수로 자원할 만큼 담대하고 용맹 있는 인물일 뿐만 아니라 선악의 구별이 뚜렷하고 정의감이 강한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어떻게 보면 神콤플렉스(god-complex)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는 인물로 간주된다.
민중예술의 하나로 소리판에 그 모습을 드러낸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그런데 충청도 목천(木川) 사람인 만화 유진한(晩華 柳振漢)이 호남을 여행하면서 광대들이 공연하던 <춘향가>를 듣고 지은 <가사춘향가이백구(歌詞春香歌二百句)>(1754년, 영조 30년)를 통해 <춘향가>의 대체적인 등장시기를
계층의 성장과 불합리한 삶의 조건에 대한 반발, 농촌의 소외와 지역 간의 격차에 따른 갈등, 산업시설의 확대와 공해문제 등이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통치권에서는 이 같은 문제들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지 않고 강력한 통제로 일관함으로써 오히려 사태
민중들이 일본인들과 친일세력의 가혹한 수탈을 당하던 시절이었다. 이런 때에, 자본을 지닌 신흥지주층들은 부당한 행위를 통해 부의 축적을 지속해갔으며 상대적 위치에 있던 대다수 농민과 하층민들은 최소한의 생존을 위한 기회마저도 제공받지 못하는 삶을 살아야만 했다. 이런 타락하고 부조리
계층의 대두와 서민문화발전이 야기되었고, 학술과 사상 면에서는 실학(實學)이 흥성하였다. 김충복(1982), 이옥소설연구(구조분석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그런데 당시 소수 특권 귀족들의 벌열(閥閱)정치를 청산하고 왕권신장에 의한 통치체제의 확립을 추구한 것이 정조(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