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1) 세계관
생태유아교육은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한다. 이는 인간중심주의를 거부하고 인간을 자연의 한 구성 분자로서 보는 자연중심적인 입장을 취한다. 또한 물질과 우주를 포함한 모든 세계를 전일(全一)적으로 바라본다. 결국, 생태적 세계관은 전일적이며 역
적 없이 사라져 기억 속에서조차 희미해졌다. 이제는 생물도감에서나 만나볼 수 있을 뿐이다. 어느 곳을 가든지 살아 있는 자연하천을 찾아보기 어렵다. 우리들 마음에 평온함과 안식을 주었던 온전하고 생명들로 가득했던 강은 인간의 이기심 때문에 고유한 생태적 가치를 잃었고, 강물은 돌망태와 콘
서 분류해 놓은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곤충의 생김새와 유전적 특성에 따라서 분류하는 것은 계통 분류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우리가 실생활에서 그들을 분류할 방법은 무수히 많다고 생각했다. 이를테면 먹이, 서식 지역, 군집의 형성 유무 등 생태적 특성에 따라 분류 할 수 있고, 더듬
생태계가 접하는 곳으로 두 생태계의 완충작용뿐만 아니라 연안생태계의 모태로서의 역할을 맡고 있다. 어느 바닷가에나 갯벌이 있는 것은 아니다. 강이나 하천이 바다로 흐르면서 육지로부터 끊임없이 퇴적물을 날라다 주어야하고, 경사가 완만하여 퇴적물이 가라앉아 뻘이 형성될 수 있는 여건이 되
인간의 신체적, 정서적 성장의 가장 기초가 되는 시기인 아동기의 자연 안에서의 생태 체험은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는 제6차 아동교육법에 의거되어 아동교육에 자연 생태 체험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에 힘을 실어준다.
실제로 아동 복지, 교육 시설(이하 ‘아동 시
Ⅰ. 생태적 민주주의
개입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것이 시장이라는 기제의 전면적 부정과 동일시 되어서는 안된다. 시 장에 대한 국가주의적 부정의 참혹한 결과는 이미 명백하게 드러났다. 시장의 완전한 부정 위에 서 그 대신에 들어선 '계획'이 오히려 비효율적이며 억압적이며 관료적 특혜집단의
생태철학 혹은 환경윤리의 문제에 관한 논의에서 니체의 이름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그의 이름이 언급된다 하더라도 니체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생태학적, 환경친화적인 철학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실제로 탁월한 니체 해석자인 하이데거는 그의 철학이 주관적이고, 인간중
Ⅰ 서론
인간의 가장 커다란 적을 꼽자면 스트레스일 것이다. 스트레스는 인간의 정신을 공격하여 신체에 파격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살아있는 생명, 즉 나무로 이루어지는 숲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산림생태계의 스트레스는 주로 기후변화에 기인한다. 지난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우리나라의 평
1. 서 론
현대 사회에서, 계속되는 물의 오염은 인간과 생태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공업용 기름으로 인한 물의 오염은 매우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문제이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도 태안반도의 기름유출 등으로 바닷물이 오염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물과 기름의 혼합
적 조직이론들은 환경과의 상관없이 조직 내에서의 목적, 구조, 과정들에 초점을 두는데, 합리이론과 인간 관계론이 대표적이고, 개방 체계적 이론들은 조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조직을 둘러싼 환경요소들의 영향을 강조하는 것으로, 개연성이론, 정치경제이론, 맑스이론, 제도이론, 인구생태이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