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기 화약의 발견과 인식
화약(火藥)이란 충격이나 마찰·압력·열·전기 등 가벼운 자극으로 인해 급격한 화학 변화를 일으켜 원래의 체적에 비하여 많은 가스와 열을 발생하는 화합물이나 혼합물에 대한 총칭으로서 주로 폭약(爆藥)이나 화기(火器)에 사용한다. 초기에 화약이란 연단술사들이 단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錦江」은 서사시로써 충분한 텍스트적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르적 논쟁은 심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는 작품이 허구적 인물의 등장과 그 인물들의 서술자의 감정이입이 심하다는 이유로 서정시로 치부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신하늬라는 허구
1. 서론
이 글은 플라톤 이래의 문학이론 중 서사학(Narratology)이라는 범주를 통해 문학 작품과, 또한 그것을 가능케 하는 작가 또는 서술자와의 관계를 되짚어보고, 한 작품 내에서 서술자가 어떠어떠한 양상으로 드러나며, 서술자를 다양한 위치에 놓음으로써 작가가 작품 속에서 기대하는 효과를
. 그리고 그 답이 내려진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쉽게 떠오르지 않는 이들도 있을지 모르겠다. 오늘 이 시간 서사무가와, 신화적 상상력이 나타난 작품과 영화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 발표가 앞의 물음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발표에 들어가 보겠다.
현대 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
서사시로 사설의 장르를 분류하는 사람도 있지만 워낙 노래를 위한 바탕글에 목적을 두다보니 자연 문장 길이가 짧아지고 3-4음을 기본으로한 리듬이 알맞게 되었다. 문법 구조상 이야기식의 문장이 되지 못하고 숨의 휴지(休止-하던 것을 그침)에 의한 제약과 함께 노래의 율동을 돕고 그 의미를 명료
서사적 과거시제, 액자 소설적인 시점의 이동에 의한 객관적 기법 등 한국 근대 소설 미학의 기법 면에서 이룩한 공적이 큰 작가이다. 6.25때 서울에서 병사(病死)했다.
2.2. 문학적 특성
김동인은 이광수와 더불어 한국 근대 소설의 개척자요 선구자였다. 김동인은 한국 최초의 순문예지 <창조>를 창간하
서사적 과거시제, 액자소설의 시점 이동에 의한 객관적 기법, 사실주의 문체가 그래서 나온 것이며 그것은 소설속의 인물을 통해서 드러나게 된다. 물론, 지나친 이광수 비판에의 집착, 유아독존적인 성격과 예술지상주의적 문학관이 빚어낸 극단적 미의식, 작가우위적 창작태도, 뼈대만 그리는 직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