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식과 현실인식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다. 신동엽의 역사의식과 현실인식은 김주연이 주되게 말하고 있는 '참여'시의 무의미함이나 김우창이 말하는 감동적 서정시와는 거리가 멀다. 그는 역사는 과거와 현재가 분명하게 이어져 있고, 현실은 역사의 반복이라 말하고 있다.
민족의 수난사를
장르의 한 변형이지만 서술은 최근 지식 담론과 같은 비문학적 담론의 형식으로까지 외연이 확대되고 있다. 서술이란 원래 인식의 한 양식이며 설명의 한 양식이다.
모든 문학 장르는 여러 가지 문제, 경향, 양식 속에 존재 할 수 있다. 문체를 기준으로 할 때 시는 묘사시와 서술시로 분류된다. 문체
현대시” 동인들의 영향이 컸으며 이에 해당되는 시인으로는 정진규, 이승훈, 오탁번, 오세영, 이건청, 마종하, 이수익, 김종해 등을 들 수 있다. 정진규, 오세영, 이수익 등의 시가 언어의 탐구에 주력하면서도 서정성확립에 비중을 둔다면, 이승훈은 언어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면서 실험적인 시 쓰기에
역사의 흐름에 정면으로 대결할 만한 의지를 보여주지 못하였다.
황순원의 역사의식과 현실인식이 치열하게 맞부딪치고 있는 경우는 「카인의 후예」,「인간접목」,「나무들 비탈에 서다」등의 장편소설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카인의 후예」는 해방 직후 북한에서 체험했던 살벌한 테러리즘
속에서 찾아야 함.
ㄷ. 작품의 위치 : 작품과 작품의 변형관계.
ㄹ. 계통과 유형 : 동일형을 분류, 상이한 유형 구분.
ㅁ. 시대 구분 : 문학작품 문학작가 기준, 작가의 이데아, 명성, 계획
② 랄트 코헨의 「문학사의 새로운 방향」
ㄱ. 문학변화의 본질
ㄴ. 문학작품의 현존태
ㄷ.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