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소양을 쌓은 지식인 계층이었다. 이들은 고려 말 점점 중앙에 진출하여 그 세력이 확대되고 있었고, 성리학 사상의 실천을 통해 고려 말의 정치적, 사회적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새로운 국가 운영 시스템, 사회 기강과 질서를 수립하고자 하였다. 공민왕이 의문의 시해를 당함으로써 그가 추
Ⅰ. 개요
갈암은 성리학에 있어서는 철저한 주자학 정통주의 -엄밀히 말하자면 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 의 재흥을 모색하였다. 경세론에 있어서는 당시 성리학자의 비경세유용적인 학문경향을 비판하여 경세적 측면이 강했던 선진유학의 정신을 재건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의 성리학은 순
Ⅰ.머리말
현대사회에서 특히나 지도층 사회에서 사람들은 가면 갈수록 험악해지고, 삭막해진다. 일상적인 사회에서도 가식을 떨며 서로를 대하고, 오직 자신의 일에만 집중을 한다. 서로간의 정이 없어지고 점점 비도덕적인 사람들로 인한 사회적 이슈가 생겨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에선 점점 교
Ⅰ. 개요
인간은 누구나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하며, 누구도 개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할 수는 없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존엄성이며, 이와 같은 근대적인 인간관이 성립된 것은 르네상스(Renaissance)시기에 들어와서부터이다. 르네상스란 「文藝復興」이라는 말로 번역됨과 같이, 고대 그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불안, 근심, 혼란 속에서 고통을 받고 있다. 그들은 종교를 개인의 무사태평과 안일한 삶을 위한 방패로 인식하고 있는 점이 문제이다. 이런 부류의 종교인들은 현세에서의 물질적인 풍요가 내세까지도 계속 되어지기를 바라며, 한번도 진정한 자기반성을 하지 못하고,
Ⅰ.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성리학)
1. 교육의 사상
퇴계학은 16세기 조선의 역사적 산물이면서, 그의 역사의식과 인간의 식의 표현이다. 따라서 퇴계학을 성리학의 동방별종(東方別宗)으로 보거나, 아니면 한국 철학의 독자문호(獨自門戶)로만 이해하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전자는 철학적
1. 공맹사상의 핵심
1)공자
① 춘추시대 노(魯)나라 사람이며 이름은 구(丘)이며 자(字)는 중니(仲尼)이다.
② 인의사상
-공자에게 있어 인은 유가사상에서 가장 중시되는 핵심개념
-인을 제외한 의, 예, 지라는 개념은 인에 종속(예 : 인이 내면의 도덕성이자 선이라면, 예는 이것을 밖으로 드러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