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을 앞세운 소론은 눈앞의 위협적 존재인 청나라를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멸망한 명나라에 의리를 지키자는 노론계의 주장과 거리감이 있었다. 그러나 소론도 중화문화 수호 논리인 존주론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하고 있었다.
병자호란 이후 북학론이 대두하는 18세기 후반까지 대체로 청이 복수
의식이나 풍속 면에서의 개성이 점차 나타났다. 특히 삼신할머니 신앙이나 명절의 조상 숭배 습속, 그네, 씨름, 농악, 한복, 음식 등의 풍속은 한국 민족만의 독특한 개성이 드러난다. 그러한 풍속들은 우리 민족이 점유하고 있는 한반도의 자연 조건과 잘 어울리고 우리의 심성에 맞도록 고유화되어 이
의식을 바탕으로 저자는 조선시대 한일관계의 기본 틀이었던 ‘교린체제’의 구조와 성격이 동아시아 국제관계 속에서 시대적으로 어떠한 차이와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그것이 양구관계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역사적으로 재검토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조선시대를 조선전기, 임란직후, 조
의식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하였고, 외암마을과 민속박물관에서 각 주제에 맞는 조사를 계획하였다.
외암마을에 대해 조사를 준비할 때 먼저 마을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알아보며 18세기초에 이 마을에 살았던 유학자 외암 이간선생에 대해서 조사해봤다. 그리고 외암마을의 가옥구조에 나타나는 일
Ⅰ. 들어가며
화서에게 있어 중화는 하나의 유토피아였다. 중화와 이적의 엄격한 구분을 바탕으로 중화라는 유토피아와 아닌 곳을 구분하였고 이에 따라 소중화인 조선은 자체를 유지하는 것만이 유토피아를 지속시키는 것이라 본 듯 하다. 그러나 화서가 생각하였던 소중화, 즉 조선이라는 19세기의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서민들까지도 문학 창작 활동에 참가하여 문학 활동의 인구가 많아졌다. 또 작가의 대다수인 남성작가들이 한문 문학 활동을 하였기 때문에 그 작품수가 다양하고 수준이 높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하여 활발해진 국제 교류 관계로 인하여 빈번해진 사신 행차들에 의하여
당신들의 대한민국을 읽고(박노자)
숲에 들어가 있으면 나무만 보고 숲 전체 혹은 산을 못 본다는 말이 있다. 그 산 전체를 이루고 있는 다양한 숲과 나무들의 아름다움이나 조화 또는 산의 능선과 같은 외형적인 것들을 놓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부분들이 병들어 있지는 않은지 혹은 산 반대
의식을 가지고 서구의 Nationalism이 민족주의라고 사용되고 있는 현실에서 오늘날 우리가 ‘개념’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민족주의의 의미가 Nationalism의 그것과 어떤 연관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평가해야하는지에 관해서 생각해보는 것이 이 에세이의 목표이다.
2. 한국의 민족주의
한국
의식이 갖는 특성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데에서 찾아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주자학이 유학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곧 양자는 유학이라는 공동기반 위에서 서로 다른 관심의 영역을 가졌고, 따라서 다른 방법론을 보여주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야 할 것이다.
실학 2기의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