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교육이란 두말할 나위도 없이 사람을 살리자는 노릇이다. 사람을 좀더 잘 살아가게 해서 겨레를 살리고 나아가 인류를 더욱 잘 살게 하자는 노릇이다. 사람이 잘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답게, 자랑스럽게, 떳떳하게, 기쁘고 즐겁게 살아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람이 사람
1. 조선통신사의 개요
조선통신사는 말 그대로 조선에서 온 소식전달자라고 해석할 수 있다. 더 정확히는 조선에서 일본의 막부장군에게 파견되었던 공식적인 외교사절단이다.
조선 전기에는 보빙사(報聘使), 회례사(回禮使) 등 다양한 명칭의 사절이 일본에 파견되었다. 조선 후기의 통신사는 에도
2. 南塘 ․ 巍巖 以前
ㄱ. 退 ․ 栗
a. 退溪 李滉의 人物性論
人物性의 同異문제에 대하여 퇴계가 직접 언급한 바는 없다. 다만 이와 관련한 퇴계의 견해는 “모든 것은 理와 氣의 결합에 의해 이루어지고” ‘理氣合而命物’ -『退溪全書』1책,「答李達李天機」
모든 사물은 그 理를 性
理通氣局說의 입장에서 人物性을 해석
性은 理와 氣의 合, 理가 氣속에 있어야 性이 됨
理는 독립적으로 性이 될 수 없음
人物性을 다른 것으로 파악
박세당,『思辨錄』: 인물성이 다른 이유 해석
권상하와 김창협이 조목별 검토, 인물성동이론 쟁점 대두
권상하 문하의 한원진, 이간 등
(2) 유교문화 - 정치 ․ 사회적 측면
박정희 정권기에 유교문화는 그의 권력을 공고히 하는데 철저히 이용되었다. 박정희 시대 정치는 정명론에 바탕을 둔 ‘현군’과 ‘권위주의’로 설명할 수 있다. 이는 박정희 자신이 가졌던 유교적 통치사상임과 동시에 정치 전반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
(2) 전차
전차 운행은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조선 정부가 막대한 자금이 드는 전기 철도 부설 사업을 추진한 이유는 여럿 있으나 중요한 몇 가지를 들면, 첫째 한성부 도시 개량 사업의 일환이었고, 둘째 명성황후를 안장한 홍릉까지 근대적 교통 수단으로 왕의 행차를 간소화하여 비용
(3). 의(義)로부터의 해결점.
일부 사람들은 영화는 영화라고, 조폭사회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라고 ‘비열한 거리’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을 외면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칼을 들고 서로의 등 뒤를 찌르지 않다 뿐이지 서로간의 신의와 의리가 지켜지고 있지 않은 것은 마찬가지이다. 서
의식 당국체제의 해체와 민주화 과정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시민사회의 발전에 대한 희망을 보여주고 있는 국가라고 할 수 있다. 시민사회의 성숙을 측정하는 4가지 지표에서 대만은 중간보다 약간 높은 정도의 긍정적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대만의 사구운동과 같은 지역 공동체 운동은 대만의
2) 『소학(小學)』
『소학』은 중국 송나라의 유자징(劉子澄)이 주희의 가르침으로 지은 초학자들의 수양서이다. 경서나 고금(古今)의 전기 중에서 수신, 도덕에 관한 이야기(쇄소(灑掃)ㆍ응대(應對)ㆍ진퇴(進退)의 예법과 선행(善行), 가언(嘉言), 수신 도덕의 격언, 충신ㆍ효자의 사적(事績) 등)를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