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
판소리의 장단은 서양음악의 리듬과 가장 가까운 개념인데, 일반적인 수준에서는 박자와 거의 동일하게 인식된다. 판소리에서 쓰는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엇모리·엇중모리 등 7가지이다. 진양은 느린 6박을 한 단위로 하며, 이것이 4개모인 24박이 한 장단을 이룬다.
엇모리·엇중모리 등 일곱 가지 장단에 따라 변화시키고, 또 아니리(白:말)와 발림(科:몸짓)으로 극적인 효과를 높이는데, 이 때의 대사만을 가리켜 극가(劇歌)라고 한다.
판소리의 발생기는 여러 평민문화가 발흥하기 시작한 조선 숙종(肅宗) 무렵으로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박타령)》, 《
장단에 맞추어 일정한 내용을 육성(肉聲)과 몸짓을 곁들여 창극조(唱劇調)로 두서너 시간에 걸쳐 부르는 민속예술형태의 한 갈래로 남도의 향토적인 선율을 토대로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엇모리·엇중모리 등 일곱 가지 장단에 따라 변화시키고, 또 아니리(白:말)와 발림(科:몸짓)
1. 서론
판소리는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한국 음악의 형식 중 하나이며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제 5호로 지정되어 있다. 판소리 공연은 광대와 고수, 그리고 청중이 같이 한다. 광대가 창을 하는 동안 고수는 장단을 맞춰 준다. 장단은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엇모리, 휘모리 등이 있다.
판소리를 중심으로 한 호남의 예술사상
1. 판소리란 ?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아니리(말), 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리꾼(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
장단은 진양, 중모리, 엇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등이 쓰이고 있고, 가야금 소리의 선율은 가야금에 맞도록 기악화시키고, 소리의 공간을 가야금 선율로 매꾸며, 가야금간주를 가끔 넣어서 흥을 돋우기도 한다.
장구반주가 곁들여지는 것이 통례이다. 대표적인 곡으로는 「녹음방초」, 「호남가」,
장단은 중모리가 대부분이고, 중중모리·엇중모리 등도 쓰인다.
단가는 판소리에 앞서 부르는 서적 음악이기 때문에 비교적 담담하게 노래해야 하며, 기교를 부리는 것은 오히려 정통성에 어긋난다고 한다.
2. 단가의 특징
가볍게 부르는 것이 보통이며, 악상도 화평한 평조(平調)가 대부분으로 지나치
국악
한국의 전통문화
목차
1.
2.
3.
4.
5.
국악이란?
국악의 분류
국악의 장단(박자)
국악의 선법(음계)
국악기
창작국악, 퓨전국악
6.
1.국악이란?
우리나라 고유의 음악
전통악기로 연주하는 음악
1. 국악이란?
조선 음악
한국 전통음악
국악
1910년 일제강점기
1951년 공식적 사용
=한국음악
장단을 가진 악조로 부르는 소리 등 여러 가지로 풀이된다.
① 서사성 : 판소리는 설화, 소설과 밀접한 관련을 지시는 서사 문학 양식이다.
② 율문성 : 판소리 사설의 주요 부분은 노래에 적당하도록 다듬어져 있는 율문이다.
③ 전문성 : 판소리는 전문 직업인인 광대가 부르며, 전문성을 지닌다.
④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