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중에서도 국악 교육이 강조되는 것이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국악 지도를 더욱 강조하고 있으나, 사회는 물론 학교 교육에 있어서 음악교육 자체가 소홀한데, 더구나 국악에 대한 교육은 완전히 도외시되고, 서양 음악 일변도식의 교육을 하고 있는 눈물겨운 실정이다. 국악에 대해서 교사, 학
음악교육의 장단 지도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전통음악의 장단 지도에 대한 교육이 전통적인 장단의 멋을 느끼고 표현하도록 지도되고 있지 않는 현실을 감안하여 그것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고, 또 어떠한 지도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가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전통음악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부분 5성만 사용한다. 그리고 음정이 다른데 궁(도)·상(레)·각(파)·치(솔)·우(라)로 나타난다.
Ⅳ.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전통을
음악)의 개념
순수한 우리 고유의 음악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적합할까? 흔히들 ‘국악’이라고 불리어지고 있는데, 이 국악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좀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국악의 분류는 크게 전통음악과 창작음악으로 구분하였으며, 전통음악은 음악의 성격과 역사성에 근거하여 궁정음악․선비
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한국음악은 궁중음악인 아악과 민중의 삶과 더불어 발전해 온 판소리, 산조, 농악 등 민속음악, 선비들의 고아한 풍류가 깃들어 있는 영산회상, 가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