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이 음악을 대표 한다.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몸체나 얇은 막을 진동하여 소리내는 악기란 몸체를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시키거나, 엷은 막을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기켜 소리내는 악기를 말한다.
이러한 악기에는 많은 종류가 있다. 선율을 연주할 수 있는 선율 악기, 박자
악기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방법으로 지도함은 전통음악 교육의 바른 접근 방법이 될 것이다.
전통음악은 장단이 불규칙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장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대개는 일정한 장단에 맞추어 노래하거나 연주하게 되어 있다. 전통음악에서 가락을 뒷받침 해주는 장단의 흥겨움은
산조는 민속에서 자생적으로 태어나고 발전된 기악곡 형태라는 점에서, 또한 육자배기토리라는 선율이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시나위는 무속음악에서 발전된 음악형태인 반면 산조는 종교음악과는 전혀 관계없는 민가의 음악이었다는 점에서, 또한 시나위는 주로 관악기
장단의 또 하나의 특징은 주로 3박자 계통의 장단이 많다는 점이다. 이것은 서양음악뿐 아니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권 음악이 2박자나 4박자 계열로 구성되는 것과 비교하여 한국음악만이 갖는 뚜렷한 특징적 요소이다. 현재의 한국음악은 3음음계·4음음계로 이루어져 있으나 한국음악의 역사적 변천
연주가들에 의해 다른 나라의 악기 또는 장르와 접목을 시도하는 참신함이 돋보였다. 국내 공연은 전통공연을 비롯하여 창작공연, 전통 및 창작 혼합공연, 사물놀이를 포함한 민속마당종목 등 각 분야에 걸쳐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다. 주체별 공연에 있어서도 국악관현악단, 실내악단, 교육단체,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