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공예가 아니며, 또한 과학도 아니라는 점, ⅱ)그 이전의 예술이 일상 생활의 맥락 속에서 담당했던 사회적기능을 더 이상 갖지 않고, 예술은 그 자체로서 가치(미적 가치) 있는 활동으로 인정받게 된다는 점이다.
3-2) 예술의 독자성 혹은 자율성에 대한 의식적 추구:
증가하는 과학의 역할과
Ⅰ. 서론
조선시대 수도로 지정된 이후 서울이 처음 대대적으로 영역을 넓힌 것은 1936년의 행정구역 확장 때이다. 물론 1936년의 확장은 일제 초기에 실행된 행정체계 개편으로 축소된 기존의 한성부(漢城府) 영역을 회복한 것이라는 해석도 가능하겠지만, 조선시대의 성벽 밖 성저십리(城底十里) 지
예술성을 다분히 지녀야 하고, 문화적으로 이익을 주어야 한다. 광고를 과학으로 보는 견해는 광고는 철저한 자료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토대위에 시행되어야하며 그렇게 된 광고가 올바른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형성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반하여 광고를 예술로 보는 측은 과학화에 의한 비인
사회적 봉사, 또는 예술적 창작에서 일차적 만족과 의의를 얻기도 한다.
4) 시비선악에 관한 평가의 기준 마련
가치와 가치관은 행위의 시비선악에 관한 평가의 기준을 마련해 준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불가분 옳다, 그르다, 참되다, 거짓이다, 아름답다, 추하다, 정당하다, 부당하다 등의 수많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발달을 도모하는 것
마르크스-레닌주의의 핵심적인 가정으로부터 자신의 이론을 발전 시켰다.
행동이 사고를 낳는다.
발달은 변증법적인 과정을 통해 진전된다.
발달은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역사적인 과정이다.
인지기능은 사회적 관계와 문화에 그 기초를 둔다
기능
현대에 있어서 여가활동은 그 자체로서 하나의 문화를 형성한다. 이러한 여가문화는 더욱 발전되고 계승, 창조되어 가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동문화로서 형성되어 간다. 문화가 인간의 학습, 스포츠, 예술, 취미 등 창조활동의 결실을 총칭한다면 여가는 분명히 문화 창조의 토양이 된다.
여
예술이라면 영화를 정의하는 일은 우리 시대의 알레고리에 대한 문제틀의 형성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프랑크푸르트 학파로부터 저주받은 사유의 산책가 발터벤야민은 그의 짧은 글 안에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과 그에 조응하는 사회적 변화의 기능을 통하여 그 반대로 대중들의 예술에 대한 새로운
① 음악의 개념
-창작 예술로서 예술적 의미를 지닌 개념, 독자적이며 반복 불가.
-인간에게 유용한 사회적 의미를 가진 개념, 인간을 위해 유용한 기능적 역할의 성격을 하며 음악사회학에서 의미하는 음악의 사회적 가치이다.
② 음악과 사회와의 관계
-음악과 사회는 상호 작용하는 관계이다.
예술미를 느낀다.
=> 랑게는 '환상미학'을 제창.
-링게의 영화예술성의 부정은 오늘날 무궁무진한 영화의 표현력을 상할 수 없었던 그의 상상력의 결핍.
-링게는 영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찍 눈을 뜬 선각자이기도 하여 영화의 사회성, 교육성을 높이 평가하여 영화의 사회적 전달기능과 커뮤니
하며, 그들에게 불평등한 대우를 하게 만든다.
편견(Stigma)이란 정신질환을 앓는다는 이유로 그 개인을 차별하고 사회에서 격리하여 그를 배척하고 추방하는 것이다. 편견과 관련된 어휘는 다양하다. Stigma란 단어를 그대로 번역하여 ‘낙인’ 이나 ‘사회적 낙인’ 또는 ‘오명’ 으로 사용하기도 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