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등 다양한 정보기술들을 활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전체 인구 가운데 가장 활동적이고, 수가 많고, 연령층이 넓은 성인기에 해당하는 성인학습자가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학습을 계속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지원책으로서의 원격대학의 역할은 성인학습자들의 많은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교육기관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교육환경 변화의 특성을 살린 가상학교 즉 가상공간에서의 온라인교육 체제를 갖추고 새로운 교육을 실시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고속인터넷 서비스와 고성능 PC가 대중화되면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뉴 미디어의 등장에서 그 원동력을 찾을 수 있고, 인터넷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 Computer-Mediated-Communication)은 상호작용성(interactive), 탈대중성(de-massification), 비동시성(asynchronocity)이라는 특징에 의해 텔레비전의 일방성을 넘어설 수 있고, 인쇄술이 가지는 대중성을 확보
사이버 중독 등 일탈적 문화의 측면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중독, 온라인 게임중독 등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현상이 이야기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사이버문화는 단순히 일탈적 문화 측면에서만 다루어질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을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가상 노마드
교육에도 많이 이용되었다. 그러다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PC통신과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공간상의 사이버교육이 등장하게 되면서 보편화되기 시작하였고 현재 교육의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에 온라인교육의 물결에 부응하여 멀티미디어 교육콘텐츠 개발, 제작 및 서비스 제공 등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균형 있는 생활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교와 가정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하여, 청소년들이 온라인에서의 정보를 비판적으로 판단하고, 건강한 소셜 미디어 이용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이버 괴롭힘에 대한 예방 및
사이버공간은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정보적, 측면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시각들로 소개되고 있다. 물리적 측면으로는 정보고속도로 혹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의미하며 심리적 측면으로는 인간의 마음속에 가상적으로 형성되는 심리적 공간을 의미한다. 그리고 사회적 측면으로는 온라인 공동체 사람
온라인 - 오프라인 교육의 병행모델이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 밖에 e-learning이 효과적으로 정착하려면 법제도의 정비, 양질의 교육 컨텐츠 개발, 기술적 표준안 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e-learning의 대표적인 적용분야가 가상 대학이다. 가상 대학이란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미래도 밝다. 새 천년은 지식정보 사회다. 우리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스스로를 끊임없이 계발하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다. 인터넷을 통한 원격 교육은 평생 교육을 가능케 하는 열쇠다. 디지털 경제를 살면서 네트워크를 통한 사이버교육은 정보와 지식을 서로 공유하고자 하는
교육적으로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정을 해 줄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II. 본론
1. 통신언어란?
통신언어라는 말은 ‘가상 언어/사이버 언어’, ‘전자 언어’, ‘채팅 언어’, ‘컴퓨터 대화방 언어’, ‘통신어/글자말’, ‘전자말’, ‘인터넷 언어’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어 왔다. 이런 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