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스운이야기는 무엇보다도 ‘근심을 날려버리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대체로 일상생활에서 그때그때마다 만나게 되는 파격을 다루고 있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일상의 어떤 지점이 소화로 이야기될 수 있는 것일까 하는 물음이 제기될 수 있다. 어떤 이야기가 이야깃거리로 채택되기 위해서는
우스운 사랑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더욱더 흥미를 유발한다. 사실 정확하게 말하면 소설 <동백꽃>과 <봄봄>이 ‘남과 여’의 사랑을 다룬다고 하기에는 쌍방의 이야기가 아닌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이야기라 그 한계를 보인다고 할 수 있으나, 어찌되었던 김유정은 ‘남과 여의 사랑이야기’를 통해
우스운이야기지만, 사실 그것이 내가 삼국지연의 읽기를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읽을 수 있었던 동기이기도 하다.
아무리 강한 동기를 가지고 읽기를 시작하고 독서를 즐겼어도, 조금이라도 재미가 없다 싶으면 바로 덮어버렸던 것이 나였다. 그런 내가 초등학교 때 삼국지연의 한 번을 다 읽었
우스운이야기가 있습니다. 시력이 나쁜 친구가 친척이 운영하는 안경점엘 갔습니다. 안경점 주인이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자기가
쓰고 있던 안경을 벗어주면서 말합니다. 내가 10년 정도 쓴 안경인데 아주 잘 보이거든 . 집에 한 개가 더 있으니까 자네가 한 번 써 보게. 그 친구가 말합니다. 도수가 너
실험으로 '자연 발생설'은 끝이 났다. 19세기 후반의 의사들도 쥐나 벌레는 그냥 더러운 곳에서 저절로 생겨난다고 믿었다 한다. 얼마나 우스운이야기인가? 그러한 '자연 발생설'이 다시 등장하여 "원시 지구에는 생명체가 없었으나 '어찌 어찌'하여 생명이 탄생되었다"하면 이 또한 우스운이야기인가?
인간은 무엇인가? 나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던지게 만드는 작품이다. 공각기동대에서는 의체에 ‘뇌’조각을 넣고 그걸 Ghost라 부르며 자신이라 지칭한다. 우스운이야기다. 자신을 물질로써 정의한다면 물질의 극히 일부분만 남아도 자신이라 할 수 있는 것인가. 자신의 몸을 그릇정도로 치부하고,
우스운이야기이다. 우리 조는 이 사건을 통하여 학생인권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과연 네덜란드는 학생인권이 보장되는 나라이고 우리나라는 학생인권이 무시당하는 나라인가? 학생 인권은 어느 정도 범위까지 보장되어야 하는가? 만약 미성숙한 사람이라는 이유로 제재를 가할 수 있다
진사가 있었다. 그는 용모가 뛰어나고 글을 잘했으며 우스운이야기도 잘했다. 게다가 겨우 십 오세에 진사 제일과에 올라 장안에 그를 사위 삼으려는 공경 대가(公卿大家)들이 줄을 이었다. 이 글에서의 <영영전> 작품 인용은 김기동ㆍ전규태 편저, [한국고전문학 100선 v.14], 서문당, 1994에 의거한다.
사실서 있을 수 없는 것일수록 더욱 칭송하는 경우까지도 있다. 그래서 즐겁게 받아들이기로 했다. 우스운이야기에는 웃을 수 있는 여유를 가지기로 했다.
아마도 그 동안 웃을 수 없던 것은 흔히 중남미 문학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마술적 사실주의'라는 용어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전문적인
초래하게 됨에 따라 더욱 問題가 되고 있는 것이다.
과연 罪란 무엇인가? 확실한 罪에 대한 槪念의 把握 없이 人間에게 주어진 罪의식을 운운한다는 것은 우스운이야기이다. 이러한 問題를 提起하면서 구약에서 나타내 보여주는 罪에 대한 槪念이 어떻게 변모하면서 발전해왔는가를 살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