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 Joyce (1882∼1941)
James Joyce(1882∼1941)는 아일란드의 수도 Dublin태생의 소설가로서 많지 않은 작품을 남겼으면서도 자신이 활동하던 금세기 전반뿐만 아니라 오늘날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컫는 20세기 후반에서도 더욱 더 폭넓게 연구되고 있는 작가이다.
그는 또한 Shakespeare이래 가장
1> 허생원과 동이의 왼손잡이
소설이 진행되는 동안에 허생원의 왼손잡이를 많이 들어내주었고,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 가서 동이가 왼손잡이 임을 들어내어 주면서, 허생원과 동이의 친자가능성을 많이 높여줍니다.
여기서 왼손잡이가 메밀꽃 필 무렵에서 가장 중요한 복선의 구실을 한 것이라고 볼
이야기인 것이다. 대개의 이야기는 ‘정상적인’ 사람들이 ‘비정상적인’ ‘그’를 조롱하고 야유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 우리가 이 소설을 처음 읽었을 때 이 이야기를 ‘우스운’이야기 정도로 치부해 버리는 이유도 이 때문이리라. 하지만 이 소설을 읽으면 읽을수록 처음의 조소는 지워지고 작
이야기들을 모아 만든 유향(劉向)의 《열녀전 列女傳》, 또 세간에 떠돌던 우스운이야기들을 모아 만든 한단순(邯鄲淳)의《소림 笑林》이 있는데, 이후에도 이러한 종류의 작품들이 나오며, 중국소설에 있어 한 부류를 형성하게 된다.
우선 동한의 반고(班固)가 편찬한 《한서예문지 漢書藝文志》에서
이야기들을 모아 만든 유향(劉向)의 《열녀전 列女傳》, 또 세간에 떠돌던 우스운이야기들을 모아 만든 한단순(邯鄲淳)의《소림 笑林》이 있는데, 이후에도 이러한 종류의 작품들이 나오며, 중국소설에 있어 한 부류를 형성하게 된다.
우선 동한의 반고(班固)가 편찬한 《한서예문지 漢書藝文志》에
이야기는 변화가 풍부하고 그 무대에고 유럽 각지에서 동방에까지 걸쳐 있으며, 인물이나 성격기질 따위도 최하층에서 최상층에 이르는 다양함을 보이고 있다. 또 이야기의 내용도 우스운이야기, 비련 이아기, 잔혹한 이야기, 꾀를 써서 남을 속이는 이야기, 비련 이야기, 잔혹한 이야기, 꾀를 써서 남
웃음이 절로 나왔다. 그저 데리고 놀 수 있을 정도의 작고 우스운 잡종 똥개를 원한다는 그의 이야기와 함께 지옥견은 말 그대로 똥개로 변화해버리고 만다. 게다가 그 개의 이름은 ‘개’. ‘개’가 되어버린 지옥견은 자신의 본분을 망각한 체 그저 주인에게 사랑받는 개가 되어버리고 만다.
이야기하면서 ‘정서적 프롤레타리아화’를 이야기한 배경과 그 과정 역시 동일하다. 강력한 경제 현실 속에서 나 자신을 ‘강자와 동일시’하면서,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내면의 요청을 받아들이듯이, 교육 현실 속에서도 느끼는 모든 것들을 뒤로 한 채 현실에 매이게 된다. 5년동안 교
가지고 있었는데 이것이 잘 고쳐지지가 않아서, 가끔씩 말을 더듬어 낭패를 당하거나 우스운 사건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그때마다 어머니는 그가 말을 더듬는 이유를 잘 설명해주었습니다.
“그건 네가 너무나 똑똑하기 때문이지. 어느 누구의 혀도 네 똑똑한 머리를 따라 갈 수는 없을 거야.”
압권인 내용이었다.
공부를 못해서 자신에게 내일 교수가 무슨 시험을 내는지를 알려달라고 기도를 한 뒤에 몇 문제만 찍어서 공부를 했더니 5문제가 나왔는데 모두 그 5문제 였더라, 참으로 괴이하고 우스운이야기다. 참 우스운이야기 이지만 어찌 생각을 해보면 정말 맞는 말이고 중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