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가 있었는데 얼굴이 뛰어나게 아름답고 풍채가 절륜하였다. 글을 잘하고 우스운이야기를 잘하였으니, 참으로 세간에 있어서의 한 기남자였다.
‥‥ (중략) ‥‥
나이 겨우 15세에 진사 제일과(第一科)에 오르니, 이름이 장안을 움직여 공경대가에서 사랑하는 딸을 시집 보내기를 원하고 ‥‥ ”
vs
우스운이야기들일 뿐이다. 그의 평생을 바친 연구는 잠시 동안의 웃음거리가 되고 만다. 그의 죽음은 슬퍼하지만, 그의 연구가 더 이상 진행될 수 없음을 아쉬워하는 이는 아무도 없는 것이다. 그의 업적이란 결국 투박한 상자 속에 아무렇게나 넣은 채로 묻히게 된 휴지조각에 불과한 것이다.
게다가
즉결처분이 이뤄진 것이다. 동방에서 절대 권력의 요구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한 자는 이처럼 늘 무자비하게 처단된다. 인권이나 법, 정의를 이야기하는 것은 우스운 일이다. 선혈이 낭자한 계단의 잔인한 풍경은 배경의 화려한 아라베스크 무늬와 대비되며 동양의 매력과 공포를 동시에 확산시킨다.
이야기를 더 많이 아는 우스운 꼴이 되어 안타까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판된 <삼국유사>는 역사서로서는 이례적으로 MBC !느낌표 "책을 읽읍시다'의 선정도서로 선택되고 조선일보 베스트셀러의 단열에 올라 많은 사람들의 의아함을 샀습니다. 그동안 여러권의 번역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
우스운 의미가 아니었다. 그것은 이루 형언할 수 없는 분노, 치욕, 절망, 공포의 의미를 담고 있었다. 지주들이 수확비용이 판매이익보다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주민들을 고용하지도 않고 그 과실들을 그대로 방치하는 모습이 나온다. 그들은 잘 익은 과실들을 그냥 썩어 땅에 떨어지게 방치했다. 단
우스운 기봉씨의 모습만 영화 내내 보여주는것 같아 참 아쉬웠다. 영화가 정신지체 장애인의 리얼다큐를 담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주인공 기봉씨의 천진난만한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우수꽝스러운 모습만 포커스로 잡는것은 분명 정신지체 장애인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이다.
이야기 하
이야기이다. 그만큼 그는 남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 순진한 인물이었다.
내가 그를 처음 만난 건 이태준의 여러 단편작중 ,「달밤」이라는 작품 속에서였다. ‘황수건’을 처음 보았을 때, 그는 순진한 인물이라기보다는 어리석은 인물에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를 연민이라는 감정으로
이야기하시고, 참 참을성이 많으셔.. 양반네 중에 우리 어르신 같은 분은 아마도 없을 거야. 우리 어르신 하도 기가 막혀 “자알 한다”하고 들어가시지 뭐야. 내가 다 죄송해서 할 말이 없었어. 책문 앞에 가서 안쪽을 바라보니. 우와! 정말 기가 죽더라. 어찌나 규모가 큰지... 나만 그런 게 아니라 어르
이야기해보고 싶습니다. 여기서 본문4절을 보겠습니다. 4절을 제가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말하되 자, 성읍과 탑을 건설하여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게 하자.
자 여기서 나온 인간의 습성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은 한 곳에 정착해서
.기다리는 여자‘待つ女’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기다림은 여자의 숙명이었다. 그에 대한 애환과 설움이 얼마나 컸을지 상상해 볼 수 있다. 그에 대한 반발심으로 쉬운 연애를 즐기는 남자들을 조롱하기 위해 기껏 납치한 여인이 할머니었다는 우스운 전개를 만든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