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적 인간관
유교에서는,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서 하늘의 기품과땅의 형상을 가장 완벽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자이며, 우주 만물의 이치가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한다. 그러나 사욕(邪慾)또는 육욕(肉慾)이 본성을 가려서
유교적인 면을 도출하여 그를 바탕으로 시대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한국이 유교국가 인가 아닌가에 대한 의문을 차치하고 논의를 전개하는 것이기에 해석을 함에 있어서 개념의 엄밀성 보다는 포괄성에 집중하였다.
“한 가지 변수로 모든 것을 설명하려는 그런 사유는 딜레땅트에게나 어울리는
* 동양적인 인간 관계의 문화
1) 동양인이 생각하는 '유교적 인간 관계'
흔히 동양 사회의 인간 관계는 유교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다.
유교는 인간의 윤리적인 행동의 극치가 바로 '단좌를 이루는 것이라
고 강조한다. 즉, 인간 관계의 가장 이상적인 상태는 서로 감정적인
마찰 없이 조화로운 상
1. 서양문화의 수용과 근대적 전환
(1) 문제의 의미
한국근대사에 있어서 서양문화의 전래와 이에 대한 유교적 전통사회의 반응은 사상사적 전개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계가를 이루고 있다. 곧 한국의 근대사는 전통사회가 서양문화와 서로 만남을 통하여 중국 중심의 세계를 넘어서 지구 위에 전체 세
유교적 윤리를 비판하게 되었는가.
목태림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까지의 인물이다. 이때는 극도로 팽배해진 禮論(예론)에 대한 신봉이 점차 비판받던 때이다. 예를 중시하던 성리학에서는 예가 아니면 사지를 움직이지도, 말을 하지도 말라고 했으므로 형식주의의 성향이 짙어질 수밖에 없었
유교적 덕목의 표방과 정치적 권력과의 충돌에서 빚어진 갈등이었으며, 이 시기에 성삼문, 이개 등의 시조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죽음 앞에서도 굽히지 않는 절의의 주제가 강조되었다.
수양산(首陽山) 바라보며 이제(夷齊)를 한(恨)하노라.
주려 죽을진들 채미(採薇)도 하난 것가.
비록애 푸새엣것인들
유교적 사상
한국의 사회학은 극동아시아의 거대한 문화코드였던 중국의 유교 즉 성리학에 입각한 사회학을 발전시켰다. 사회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이론화하는 서구의 사회학이 아닌 성리학의 우주론에 입각하여 인간과 우주가 맺고 있는 관계를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사회학으로서 연구한 것이다
1.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라는 용어는 주로 영국과 미국에서 사용되며 사회복지 개념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요구에 대한 서비스로 규정된다. 이와 관련해서 어느 정도의 서비스를 어떠한 방법으로 누구에서 제공하는가는 사회복지의 핵심내용이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는 인간의 요구와 사회
“왕께서 만일 인정을 백성에게 베푸시어 형벌을 신중히 하고 세금을 가벼이 하신다면
.
.
.
이처럼 저들이 백성을 도탄에 빠뜨리거든 왕께서 가서 바로 잡으신다면 누가 감히 왕과 대적하겠습니까? 그러므로 인자무적(仁者無敵)이라고 한 것입니다”(『孟子』,梁惠王章句上 5)
“밥만 먹여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