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적 경제관의 핵심인 ‘의로움’이 새로이 주목되고 있다.
앞으로 본론과 결론에서, 유학에서의 경제관의 핵심이 무엇이고 왜 그것이 최근의 자본주의 경향과 함께 대두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본론 <1> 자본주의 경제관
1. 서양에서 바라보는 경제관은?
서양의 경제관은 기본적으
Ⅰ. 유교적 공동체
유교인들은 인간 사회를 개인적인 연관성이나 거기에 비롯된 윤리적인 책임으로 파악을 한다. 잘 알려진 오륜은 군주와 신하, 아비와 자식, 남편과 아내, 어른과 젊은이, 친구와 친구 사이를 다룬다. 그중에 세 가지는 가족관계이고 두 가지도 가족적 관계 모델로 파악 된다. 오륜의
유교적인 이념은 개인을 가족의 일부로 보고, 개인의 출세를 곧 가문, 문중집단의 지위 획득으로 보았던 가족주의의 가치관과 맞물려 강한 교육열을 낳은 동기가 되었을 것이다. 일본이나 중국과 같은 유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학력 경쟁이 대단히 치열하다는 사실이 이 점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공자의 정직
섭공이 말하였다.
“우리중에 정직한 사람이 있으니
아버지가 남의 양을 훔친 것을
아들이 증언했습니다.”
공자가 말하였다.
“우리 중의 정직한 사람은 그와 다릅니다.
아버지가 아들을 위하여 숨겨주고
아들이 아버지를 위하여 숨겨주는
그 가운데 정직함이 있습니다.
3. 최승로와 시무 28조
(1) 고려 초기 국가체제의 정비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한 ‘시무 28조’는 982년(성종1)에게
최승로가 성종에게 고려 왕조가 당면한 과제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힌 상서문으로
현재 남아있는 우리나라 정치가들의 정치개혁론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것이다.
(2) 최승로의
5. 덕을 이루기 위한 전제조건
공자가 위 나라에 갈 때에
염유가 그 수레의 말을 몰았는데,
공자가 말씀하셨다.
"백성이 많구나." 염유가 말했다.
"백성이 많은 다음에는
또 무엇을 더해 주어야합니까?"
공자가 말씀하셨다. "부유하게 해주어야 한다.“
염유가 말했다.
"생활이 넉넉한 다음에
최흥원의 효는 봉양과 제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몸가짐을 법도에 어긋나지 않게 하고 향약을 실시하여 그 가르침과 혜택을 온 고을사람들에게 미치게 하여 칭송이 부모의 귀에까지 들리게 하는 것이었다. 이를 일러 ①'큰 효도(大孝)'라 하였다. 최흥원은 바로 이 같은 큰 효도를 실천하였던
유교적 관습과 제도들은 개화 이후에도 우리의 의식 및 생활 전반에 남아 여전히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양성불평등의 현상에 대하여 혹자는 “유교적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하려 하고 있다. 이에 현재 가장 빈번하게 이야기되고 있는 유교적 관습과 제도-족보,
유교적 관습과 제도들은 개화 이후에도 우리의 의식 및 생활 전반에 남아 여전히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양성불평등의 현상에 대하여 혹자는 “유교적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하려 하고 있다. 이에 현재 가장 빈번하게 이야기되고 있는 유교적 관습과 제도-족보,
Ⅰ. 서론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가 활발했던 사회과학 분야들 -- 특히 사회학과 정치학 -- 에서 과거 십수 년 동안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가 어떻게 행해졌는가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분야의 사회과학자들이 ‘시민사회’의 본질적 구성요소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