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교개혁
독일에서 일기 시작한 개혁의 움직임은 스위스를 거쳐서 프랑스와 영국, 그리고 북부지방에 이르기까지 전유럽으로 번져나갔으며, 16세기 내내 유럽은 대변혁을 맞이 하였다. 이 사이에 국가는 점차적으로 교회의 억압으로부터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했으며, 문예부흥과 더불어서 지금까
정치적으로 독립된 도시 국가 내에서 강력한 시민 사회가 형성되었다. 단테의 시대에 있어서는 아직도 기독교 사상이 이탈리아 문화를 크게 지배하고 있었으나, 도시의 일반민들은 이미 새로운 문화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다하려고 서두르고 있었다. 이탈리아는 도시의 나라요, 무엇보다도 르네상스
Ⅰ. 르네상스의 기원과 특징
1. 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르네상스(Renaissance)의 Re는 ꡐ되살리다ꡑ, ꡐ재생하다ꡑ라는 의미로서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화 부활을 뜻한다. 이 시대에는 그리스, 로마의 미술과 문학이 재음미되었고 인체와 생태계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가 이루어졌으며, 자
인문주의자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Desiderius Erasmus,1466~ 1536 )
네덜란드 태생의 로마 가톨릭 사제이자 인문주의자
권력화된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절대권위에 대해 비판적인 인문주의자
《우신예찬》(라틴어: Moriae Encomium-부패한 중세 로마 가톨릭 교회의 방종과 폐습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정치적․사회적 변화가 있었으며, 새로운 사회로의 재편이 이루어졌다. 그것을 감안한다면 시대적인 구분과 더불어 사회문화적 변화를 최대한 수용하여야 도식화의 한계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체육사 연구는 고대에서부터 오늘까지 체육의 변천발자취를 돌이켜보고, 각 시대의 체육관이나
정치․경제․문화적인 것으로 믿는 역사가들 사이에서는 개혁의 동기라든가 결과․배경에 있어서 많은 이설을 가져오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루터가 남겨놓은 개혁의 업적과 사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사상을 객
Ⅰ. 서론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
역사적으로 시민사회(civil society, burgerliche Gesellschaft)는 17˜18세기에 걸쳐 봉건사회와 절대주의 국가에 대립되는,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으로 자주적 세력군으로서 통일된 시민 계층(Burgertum), 즉 시민들의 총체로 나타났다. 서양에서 대두된 시민사회 형성의 모체가 된 시민 계층의 발생은, 베버에 따
정치 체제(장로제)를 내포하는 말일 수도 있으며, 그리고 매우 일반적으로 이체제를 채택한 교회들 안에 있는 칼빈적인 교리 유형을 가리키느 말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교리와 정치의 이연결은 결코 보편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치가 교리적 원칙들에서 자연적으로 파생한 것이 분명한 경우에 한해
서양사의 전개
서양의 역사는 한 마디로 팽창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 지중해로부터 지구전역으로
- 최초의 서양문명을 이룬 고대세계는 지중해를 중심으로한 남부 유럽 및 그 인근지역 : 크레타 문명과 미케네 문명(에게문명)
-> 그리스 : 기원전 8세기경 폴리스 형성
-> 기원전 4세기 말엽 이후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