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주의자들은 교회의 교리와 신앙보다 인간의 개인적 가치를 더욱 중요시 여겼다. 그러나 북부 유럽의 인문주의 학자들은 대부분이 그리스도인이었고, 그들은 성경적인 것과 교부들의 학문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스콜라는 이탈리아 사람 페트라르카(1304-1374)의 기록을 가지고 르네상스의 시작을
인문주의자는 그들의 작품을 라틴어로 써야하는지 영어로 써야하는지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지식인들에게 국가의 언어는 비교적 불안적하고 수명이 짧다고 여겨졌다. 지식인들은 일반적인 라틴어의 언어적 환경에서 범 유럽적인 세계의 체계적 연구에 역할을 했으나 유럽 민족주의와 대중독자
인문주의자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는 “젊음을 유지하고 노후를 즐기며, 번영을 강화하며, 역경의 피난처가 되거나 위안을 제공받는 학문”이라고 인문학을 정의했다.
2. 인문학 위기론
1) 전국 인문대 학장들이 인문학 위기에 대한 반성과 지원 호소를 담은 ‘오늘의 인문학을 위한 제언’ : 대학에서
정치적, 지적, 경제적, 종교적으로 변화하는 유형을 지닌 새로운 사회가 서서히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변화는 규모면에서나 사회 질서에 미친 영향에서 보나 가히 혁명적이라 할 만큼 컸다.
종교개혁이 진행되는 동안, 보편 교회를 국교회나 비국교파인 독립 교회로 대치해야 한다는 사상이 대두되었
대학 출현 (세속교육기관)
2. 기독교 교육
1)기독교
서로마 멸망→정치권력 분산
→ 로마교회 정치권압도∙권한↑
교회가 교육의 제공자 겸 지도자 역할 수행
※기독교 교육의 목적
① 인간을 순종과 신앙으로 이끌고 기독교적 완성으로 이끄는 것
② 현세의 구원(X) / 내세의 구원 (O)
인문주의자들의 관념에 자리를 물려주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이미 세기 초에 도나텔로의 조각에서 분명히 드러났으나, 이제는 인간의 아름다움이 영혼을 일깨워 점점 더 보다 정신적인 형태의 아름다움에 대해 명상케 하고 성스러운 진리(the Divine Truth)의 절대적인 아름다움을 깨닫게 만든다
인문주의자나 귀족주의적인 ’쁠레야드’에 의해 창안된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세속적 시민 극장에서 생겨난 것이다.
대중이라는 것은 사회의 역사를 바꾸는 주역의 역할을 한다. 민주 사회가 요구하는 대중은 주체적이고 활동적이다. 그 시대의 대중이라고 말할 수 있는 시민계급의 영향은 고전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강제 권력조직에 대하여 각 개인의 의사가 주체적으로 발휘되는 자율적 연대를 통한 ‘자치 기구’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또한 경제학상의 전통적 자유주의가 아니라 경제적 정의를 통한 완전한 인간의 자유를 추구하는 점에서 ‘자유사회주의’라고 일컫기도 하며 중
인문주의자였던 멜란히톤은 루터의 영향 아래 개종한 바울의 지지자가 되었다. 루터의 점잖은 압력 아래 멜란히톤은 그의 전 생애를 통해 문과에서 헬라어 학자로서 뿐만 아니라 신과에서 교수로서 봉사하였다. 종교 개혁의 발전은 특히 학문과 교육의 영역에서 멜란히톤 없이는 생각할 수 없다.
의 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강제 권력조직에 대하여 각 개인의 의사가 주체적으로 발휘되는 자율적 연대를 통한 ‘자치 기구’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또한 경제학상의 전통적 자유주의가 아니라 경제적 정의를 통한 완전한 인간의 자유를 추구하는 점에서 ‘자유사회주의’라고 일컫기도 하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