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종교전쟁으로 시작된 유럽의 <30년 전쟁 : 1618 ~ 1648> 기간이 시간적 배경으로 종교적 이념보다 영토확장과 정치/경제적 목적의 전쟁으로 그 의미가 변모한다.
주인공인 억척어멈 이라 불리는 안나 휘어링은 세 아이와 함께 포장마차를 끌고 전쟁이 벌어지는 나라마다 이동하며 생필품을 판매하며 삶을
Ⅰ. 서론
1. 문제제기
‘사람은 왜 웃는가? 웃음은 무엇이며,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 이러한 웃음의 문제는 대단히 추상적이기도, 다른 한편으로는 현실의 주변에서 늘 존재하는 것이기도 하다.
'웃음‘은 인간에게 있어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본적 감정중의 하나이다. 많은 철학자들이 인간
최근 들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웰빙 열풍은 급속한 현대문명의 발전과 함께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화의 추세 속에 개인과 국가의 경쟁 압력이 가중되고 그에 따라 개인의 삶은 긴장과 피로가 누적되고 오염된 생활환경이 지속되었다. 사람들은 반동적으로 안락하고 깨끗한 삶을 추구하면서
서사극은 1920년대에 독일에서 태동하여 1940년대에 본격화되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그 시대를 풍미하던 사실주의극을 받아들이지 않고 다른 수법을 시도하려는 양상이 심화되었다. 과학문명의 발전이 가속화되어 현대인의 심상과 사회구조가 복잡화하는 상황에서 20세기 희곡의 다양성은 숙명적인
화면을 바라보는 나의 기분은 영화를 보는 동안 내내 어두웠다. 무더운 여름날의 장마처럼 꿉꿉하고 짜증나고, 시종일관 음침하고 어둡다. 7(seven)이라는 제목이 붙은 이 영화는 '7'이 의미하는 행운과는 정반대로 영화 마지막까지 철저하게 희망이란 단어를 파괴해버린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을 다시 한
자막도 없을 것이라고 못 박는다.
2003년 1월 영화 제작이 완료된 후, 유대교 지도자들로부터 반유대주의 영화라고 비난 받기 시작한다.
2003년 10월 배급사를 구하지 못하던 중 <메멘토>를 배급했던 뉴마켓 필름과 계약, 제목을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로 수정한다.
2003년 12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DVD
현대 사회에서 모든 인간은 정치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하나의 정치적 존재로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명제는 ‘정치’라는 용어의 의미를 넓게 볼 때 뿐만 아니라 좁게 정의할 때에도 성립한다. 그것은 스스로 정치에 관심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정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조차 “나
1) 보도와 현실인식구성(construction of reality)과의 관계
보도란 사회의 여러 가지 제반 현상들의 주요 기사가치들과 보도원칙들에 의해 취사 선택하여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제시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요 기사가치들이란 ‘저명성’ ‘중요성’ ‘근접성’ ‘영향성’ ‘파급성’ ‘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