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해주고 있다. 그녀는 벙어리인데다가 자기 앞가림도 할 줄 모른다. 정상인들이 무기력하게 벌벌 떨며 기도밖에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공포심을 의연하게 딛고 일어나 북을 치며 위험을 알린다. 민중들은 현실의 제약이나 행동의지의 부족 등으로 인해
히트가 고향 도시에 대해서 모순되는 감정을 갖고 있었던 것은 오히려 당연한 일일 것이다. 1917년 전시에 졸업을 한 브레히트는 뮌헨 대학 의학부에 등록을 하지만 그는 주로 아르투어 쿠처 교수의 문학 및 연극학 강의를 듣는 한편 프랑크 베데킨트(1864-1918)를 위한 추모 행사를 주최하기도 한다. 그는
Ⅰ. 개요
시민문화전통에 대한 동독정부의 반동적 문화정책은 파시즘과의 치열한 투쟁을 벌이며 보냈던 16년간의 망명 생활을 접고 ꡐ민중의 국가ꡑ 동독에 입성한 브레히트의 기대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었다. 사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유럽 국가들은 문화정책의 갈피를 잡지 못했
히트는“그 세계가 깨어났을 때 말은 잠들어 있었다”고 한 칼 크라우스에 반박하였다.
브레히트는 히틀러가 전쟁을 의미한다는 것을 일찍부터 알았다. 나중에 전쟁이 나서 핀란드(1940)와 소련을 거쳐 미국으로 피신하기 전에 덴마크에서 그는『억척어멈과 그 자식들』(1941)을 쓰기 시작하였다. 이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을 썼다. 그러나 1939년 파시즘의 그림자가 유럽전역으로 뻗어나가자 그는 더 이상 덴마크에 머물 수 없었다. 그는 한동안 스웨덴, 핀란드에서 살다가 1940년 소련을 거처 최종 망명지인 미국에 정착했다.
미국에서의 망명생활로 전쟁에서는 벗어날 수 있었으나, 정신적 물질적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