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이전의 소설은 시에 비해 문학이 되기에는 지나치게 연대기나 전기에 가까웠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 소설은 작가가 쓰고 독자가 읽는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시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1960년대 이후로 서사는 문학교육 역시 지배하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스토리는 읽지만 시는 거의 읽지 않
예능프로그램에서도 자막으로 유명한 프로그램 4개(무한도전, 1박2일, 우리 결혼했어요, 라디오스타) 를 비교하며 분석.
프로그램 명: 무한도전
소개: 국내 최초 리얼 버라이어티'를 표방하며 대한민국 평균 이하 6인의 도전과 미션을 다룬다.
출연: 유재석, 박명수, 정준하, 정형돈, 노홍철, 하하,
Ⅰ. 서 론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으로 인하여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분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독일어: Bertolt Brecht, 1898년 2월 10일 - 1956년 8월 14일)는 20세기에 활동한 독일의 극작가, 시인, 그리고 연출가다. 주로 사회주의적인 작품을 연출했으며, 소격효과라는 개념을 연극연출에 사용한 것으로 유
2.1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정의
그림자를 제작기법으로 삼는 애니메이션으로 세계적으로는 ‘실루엣 애니메이션’이라는 용어로 통칭되고 있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초기 독일 애니메이터들이 가장 흥미를 가졌던 형태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중국에서 유행한 그림자 연극이 유럽으로 흘러들어오
자막으로 시청자들에게 직접 설명을 해주는 등으로 시청자와 직접적인 소통을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 바로 전까지 시청자는 출연자들을 훔쳐보다가 이러한 장면들에서 반강제적으로 프로그램 안으로 끌려 가게 된다.
4. 그 외의 소통
출연진의 속마음이나 동물의 주관적인 시선을 자막으로 가시화
- 단순한 서사구조
- 맴버들의 캐릭터와 관계가 중요시
- 멤버들의 캐릭터가 프로그램 외적인 요소까지 끌어들이며 활력을 불어넣음
- 텍스트와 현실의 경계를 허물어 리얼리티를 강화(진실성이 아니라 시청자들을 타인의 사적 경험 속으로 끌어들이는 참여의 개념, 친근감을 강화하는 역할을
캐릭터화를 중심에 둔 서사 전개
-리얼 버라이어티 쇼는 캐릭터화를 통해 스토리 텔링을 생산한다.
->캐릭터가 전체 통합체적 서사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를 중심으로 계열체적 서사를 구축할 수 있다.
퀵마우스, 돌+아이, 사기꾼 박명수와 정준하를 속이는 치밀함, 형사의
인상주의는 당시 지배적이었던 영화 형식, 즉 연극과 소설을 모방한 이야기 구조와 전개로부터 벗어나 영화 고유의 형식적 특성을 살린 영화를 지향한다. 주로 회화적인 아름다움이나 강렬한 심리적 탐구에 매우 집착하는 특성이 있다. 현대 영화에서 회상 장면을 통해 많이 볼 수 있는 기법들(오버랩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