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그러한 현실 속의 인물들은 그 행동이나 사고가 모순투성이며 그러한 현실 속에서 통용되는 도덕률이나 가치기준도 보편타당성을 잃고 모순성을 드러낸다.
특히 이 작품의 마지막에서 보여지는 카트린의 죽음은 브레히트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해주고 있다. 그녀는 벙어리인데
희곡작가로 명성을 날리던 그의 기반은 한꺼번에 무너졌다. 그는 파시즘 정권하에서 작가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다. 결국 그는 망명을 결심했다. 우선 그는 프라하, 비인, 파리를 거처 덴마크에 정착했다. 그곳에서 반전사상을 잘 표현해낸 <억척어멈과 그자식들>을 썼다. 그러나 1939년
베르톨트브레히트는 1956년에 사망하기까지 희곡작가, 연출가로 새로운 연극의 창조을 위해 전생애를 바쳤다. 그는 1918년 처녀작 `바알` 을 발표한데 이어 `한밤의 북소리` 등희곡을 잇달아 발표했으며, 후기에는 `갈릴레이의 생애` `억척어멈과 그자식들` `사천의 선인들` `코카서스의 백묵원` 등의 대
그래서 임금님은 독일인들을 포위해서 4등분 하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ㅣ. 그것은 그들이 황제에 대한 노예 상태를 고집했기 때문이죠. 어떤 사람이 자유를 원하지 않았다고 해도 임금님은 관심 밖이었어요... 임금님께서는 굳건한 신념이 있으셨으니 바로 여전히 좋으신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죠...
브레히트는 아욱스부르크에서 태어나 우선 부친이 아직 회사원이었을 때 소시민적 환경에서 살았다. 부친이 하인들 Haindl의 제지공장의 지배인으로 진급하고 나중에 공장장으로까지 진급하자 그의 가족은 재단소유의 거주단지로 이사하였다. 주변은 프로레타리아적 환경이었지만 그의 가족이 살던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