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교육은 루소의 ‘인생의 각각의 시기 각각의 상태에는 그것에 적합한 완성이 있고 고유한 성숙이 있다’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아동의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발달시기들은 모두 누적되어서 각각 다음의 발달단계를 자연스럽게 인도한다. 뿐만 아니라 자연이 인
Ⅰ. 서론
우리 나라는 60년대 이후 산업화가 본격화됨으로 인한 공업위주의 대량생산, 대량소비 경제로 전환되었고, 근대화에 따른 사회 변화는 문화 변동을 유발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인구의 도시 집중으로 인하여 주택 부족 현상이 심화되는 한편 도시화에 따른 도시 생활자의 기능적 생활이 요
아알토는 두 개의 도서관에서 책의 숲으로 은유된 서가에 둘러싸인 가운데 높이를 달리하여 위치한 열람공간을 제시하고 있다. 열람공간은 자연광을 간접적으로 충분히 끌어들여 열람자들에게 밀도 있는 정보의 열람과 공유가 가능하도록 배려하여 지역 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해내고 있다.
Ⅰ. 개요
우리 나라 유치원은 『교육법』에 근거하여 설치 운영되고 있다. 만3세부터 취학 전 시기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조장하는 기관이다. 유치원은 공립과 사립으로 구분된다. 공립은 국, 공립기관에서 운영하는 기관으로서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한
Ⅰ. 서론
전체적인 연구내용상의 경향을 보면, 아동발달, 교육과정의 교수영역,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부모교육과 자녀양육분야의 연구가 활발하며, 유아교육정책, 유아교육사상 및 교육사, 아동복지 분야의 연구는 저조하였다. 이를 기관별로 살펴보면, 일반대학원에서는 아동발달분야에 연구가
Ⅰ. 서론
교육의 시발점을 아동에게 두고 아동에게 활동의 주도권을 주는 이들이 교육철학을 Smith(1980)는 “아동중심적 접근방식”이라고 하였으며, 아동중심적 교육관이 아동발달에 효과적이며 그 반대되는 입장을 “성인중심적 교육관”이라고 Wolfgang(1977)은 정의하였다.
이원영(1983)은 아동중심
Ⅰ. 서론
우리교육 문제의 정점에 서열적 대학입시가 있다. 학벌이라는 불합리한 서열 구조가 근간을 이루는 대학이 초중등교육을 규정하고 지배하는 문제다. 여기에 이미 보편화된 공적 교육인 유아교육의 왜곡 또한 우리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크나큰 문제이다.
유아교육은 기나긴 평생교육의 과정
* 도산서원
도산서원은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1574년(선조 7)에 지어진 서원으로 경북 안동시 도산면(陶山面) 토계리(土溪里)에 위치하고 있다. 서원의 건축물들은 전체적으로 간결, 검소하게 꾸며졌으며 퇴계의 품격과 학문을 공부하는 선비의 자세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게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공생(共生), 상생(相生)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려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자연-사회 연속체 속에서 인간은 누구나 사회적으로 응분의 대우를 받으면서 부담도 공정하게 짊어지는 생태적으로 건전하면서 정의로운 사회가 실현될 것이다.
과제는 이런 이상이 현실 속에서 뿌리를 내리도록 하는 데 있다. 지난한 문제로서 결코 쉽지 않은 길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위기 극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