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의 수도 베이징
1. 개관
면적은 1만 6800㎢, 인구는 1382만 명이다. 허베이성[河北省] 중앙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중앙정부 직할시(直轄市)이다. 광대한 시역(市域)은 10구(區)·9현(縣)으로 나뉘어 있다. 즉, 옛 베이징성[北京省] 내성(內城) 안의 둥청구[東城區]·시청구[西城區], 내성 밖 외성(外
2. 중국고대사 학습의 필요성 고찰
중국이 2002년부터 200억 위안(약 3조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추진 중인 동북공정은 한마디로 현재의 중국 국경선에서 일어난 모든 역사를 중국사로 만들어 현재 중국의 영토와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지난 20년
중국 또는 중화라는 국명은 3,000년 전 서주에서부터 사용되어 왔는데, 중은 중심이라는 뜻이고 화는 문화라는 뜻으로, 세계의 중심 또는 문화의 중심이라는 뜻이다. 수도는 북경(베이징)이고 면적은 약960만㎢ 한국의 96배정도이다. 그리고 언어는 중국어이고 화폐는 위안이라는 단위를 쓴다.
Ⅱ. 중국
중국사의 향방을 바꾸어 놓은 안록산의 난(755-763)에 관여하여 형벌을 받게 되는 처지에 이르렀다. 이때 그는 다시 유랑의 길에 올라, 마침내 762년 병으로 사망하고 말았다.「시선」이라 불리는 이백은 생애를 거의 방랑길에서 보냈으며, 주로 낭만적인 성향의 시를 1천 수 이상 남겼다. 그의 시는 대개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부처님이 돌아가신 후 불교는 근본 가르침의 정신으로부터 점차 이탈되어져 가는 경향이 강했다. 철저한 대중성을 잃고 논리적 사변으로 빠져 들어가 관념적 지배 이데올로기로 전락하기도 한다. 특히 불교가 중국을 거치면서부터는 부처님의 근본 사상은 급격하게 그 성격을 전환시키게 된다. 불교
중국은 다시 중화 제국주의의 회복을 노리고 있다.
그것의 큰 예로 중국 정부는 북한에 대한 영향력 유지와 미래에 있을 한반도의 통일을 대비하여 1990년대 이후 고구려사를 중국 소수민족의 지방정권, 즉 중국사의 일부라고 주장하며 역사를 왜곡해 왔다. 그 방편으로 일부 학자들 또는 연구기관들
중국 자체나 기타 국가들의 시각을 발견해 나간다는 의미.
1840년이 왜 근대의 시작인가라는 질문은 근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이어지며, 이를 생각해보면 근대라는 분류가 지극히 서양적인 관념임을 깨닫게 됨. (아편전쟁은 중국·서양 관계사의 한 사건에 불과할 수도 있다.)
⇒ 중국사를
지금 우리들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중국사의 이해’ 라는 과목 첫시간에 교수님께서 강의계획서를 나눠주셨다. 그리고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리포트를 제출해야 된다고 하셨는데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신해혁명과 손문’ ‘장개석은 왜 패하였는가?’ 등이 눈에 들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