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동북공정 대안 및 해결방안

 1  [국제관계] 동북공정 대안 및 해결방안-1
 2  [국제관계] 동북공정 대안 및 해결방안-2
 3  [국제관계] 동북공정 대안 및 해결방안-3
 4  [국제관계] 동북공정 대안 및 해결방안-4
 5  [국제관계] 동북공정 대안 및 해결방안-5
 6  [국제관계] 동북공정 대안 및 해결방안-6
 7  [국제관계] 동북공정 대안 및 해결방안-7
 8  [국제관계] 동북공정 대안 및 해결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계] 동북공정 대안 및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동북공정이란?
2. 동북공정의 배경과 목적
3.동북공정의 주요 연구 내용
4. 중국 측 논리와 반박
5.동북공정의 문제점
6. 동북공정을 보는 일본의 시각
7. 동북공정의 대안 및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재 동북아시아에서의 가장 큰 축을 이루는 세 나라는 한국, 중국, 일본이라고 할 수 있다. 세 나라는 동북아시아뿐만이 아니라 정치, 경제, 지리적 위치 등 전 세계 여러 분야에서 첨예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공산주의 정권수립으로 인해 자본주의에 의한 자유경쟁에 참여하지 못했던 중국은 80년대 후반부터 그 태도를 바꾸어 적극적인 개방으로 세계적 강대국인 미국을 위협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13억이 넘는 인구와 넓은 국토, 그에 따른 다른 풍부한 자원들로 인한 눈부신 경제성장률, 위협적인 군사력, 그리고 뿌리 깊은 제국주의 논리인 중화사상 등으로 가까운 이웃나라인 한국과 일본을 위협하고 있다. 한국, 중국, 일본 그리고 러시아의 연해주를 포함한 주변 지역들의 총체적인 팽팽한 경쟁 체제 속에서 중국은 다시 중화 제국주의의 회복을 노리고 있다.
그것의 큰 예로 중국 정부는 북한에 대한 영향력 유지와 미래에 있을 한반도의 통일을 대비하여 1990년대 이후 고구려사를 중국 소수민족의 지방정권, 즉 중국사의 일부라고 주장하며 역사를 왜곡해 왔다. 그 방편으로 일부 학자들 또는 연구기관들이 주축이 되어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귀속시키려는 연구 프로젝트가 진행되기도 했다. 2001년에 출간 되었던 중국의 세계사 교과서와 중국사 교과서에는 고구려가 한국의 역사로 서술되어 있었다. 그런데, 2002년 2월 ‘동북공정’이 시작된 이후로는 중국의 국무원 산하 사회과학원 직속 변강사지역중심에서 주도적으로 고구려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이것은 종래와 달리 정부기관이 앞장서서 고구려를 중국사로 편입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최광식,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살림, 2004, 4쪽
또한 이것은 역사 왜곡이라는 문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경문제 등, 영토문제, 정체성문제, 나아가 국가 전략적 문제와도 관련이 있는 정치적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중국정부가 〮〮〮국가적으로 추진하는 ‘동북공정’의 정확한 의미와 내용, 그리고 중국이 국가적으로 추진하게 된 배경을 자세히 알아보고 일본에서는 어떠한 시각으로 이 사건을 지켜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동북공정이란?

중국은 80년대 이후 50여 소수민족을 통합하기 위해 ‘통일적 다민족국가론’을 내세우기 시작했다. 특히 다른 나라와 인접해 있는 국경지대에는 특별한 관심을 가졌으며, 구소련의 붕괴와 한중 수교이후 동북지방에 대한 관심은 현재의 ‘동북공정’으로 귀착되었다. 동북공정이란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東北邊疆歷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의 줄임말이다. 그 개요를 보면, 동북변강 지방의 역사와 현상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켜 이 지역의 안정을 더욱 강화하고자 동북공정을 추진한다고 나와 있다. 동북공정에서 추진하는 연구과제를 보면 동북 지방사 연구, 동북 민족사 연구, 고조선․발해사 연구, 중국과 조선 관계사 연구, 한반도 정세 변화 및 그에 따른 중국 변강 안정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 동북 지방의 역사뿐만 아니라 한국의 역사와 관계사 그리고 이 지역의 현실문제까지 다루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이것은 단순한 학술적 프로젝트가 아니라 정치적, 외교적 프로젝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광식,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살림, 2004, 13쪽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 아래 사회과학원에서 조직하고 동북 중국 북동부 요녕[遼寧, 랴오닝]·길림[吉林, 지린]·흑룡강[黑龍江, 헤이룽장]의 3성(省)으로 이루어지는 지방

3성(요령성, 길림성, 흑룡강성)의 성 위원회가 참여하고 지원하고 있다. 연구 기간은 1차적으로 5년간이며, 연구비는 중국 재정부가 1000만 위안, 중국 사회과학원이 125만 위안, 동북 3성이 375만 위안 등으로, 총 1,500만 위안 (약 24억 원)에 이른다. 또한 이런 학술적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환인 지역과 집안 지역의 고구려 유적 정비사업에도 천문학 적인 예산이 투입 되었다. 이 모든 금액을 합산하면 모두 3조원 정도의 예산이 투입되었다고 한다.



2. 동북공정의 배경과 목적

참고문헌

권혁수, 『동북공정 고구려사』사계절, 2006

김강녕, 『동북아 국제정치와 한반도』신지서원, 2002

김재용 외, 『재일본 및 재만주 친일문학의 논리』역락, 2004,

윤명철, 『역사 전쟁』(주)안그라픽스, 2004

장현서, 『대한민국 찔러보기』고이북, 2005

최광식,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살림, 2004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한겨례신문 http://www.hani.co.kr
고구려 프로젝트 http://www.lovekoguryo.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