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은 붉은색이 행운을 가져 다 주는 색이라 믿었다. 색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의문점으로부터 시작해 보고자 한다. 여러 가지 다채로운 정보들을 통하여 색의 기본적 원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색채에 관하여 더 멀리 볼 수 있는 눈을 가졌으면 한다. 또한 색이 우리 삶에 여러 가지 활
1. 유학의 전래 / 수용
(1) 유학의 전래
유학이 언제 우리나라에 전해졌는가 하는 문제는 그 정확한 시기는 확 실히 알 수 없으나 그에 대한 여러 견해가 있다.
(가) 은․주교체기설 : 이이를 비롯한 조선시대 유학자들은 기자동래설(基子東來說) 중국 은(殷)나라 기자가 와서 단군조선에 이어 기
중국식 제도를 도입하여 坊里제를 실시하고 정비된 도시체제를 갖추기 시작하였으나, 完整한 도시경관을 갖추게 된 것은 삼국통일의 대업을 이룩한 文武王代 이다. 신라는 당시 강력한 대국인 唐의 영향력을 받아, 固有性이 강하였던 古新羅의 도시경관은 당 장안성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기 시작하
중국과 해상?육상 통로가 없었던 신라 역시 자주 이곳을 넘보았던 것이다. 고려 시대를 맞아 또 다른 역사적 국면이 전개되는데, 몽고족의 잦은 침략을 피해 고려 고종은 1231년 서울에서 가까운 섬 강화로 천도를 감행.1270년 고려 원종 11년에 환도하기까지 39년간 6차례에 걸친 몽고의 끈질긴 침입에도
중국과 한국 및 일본 등 대승불교국(大乘佛敎國)이나 스리랑카 ․타이 ․미얀마 등 소승불교국(小乘佛敎國) 등 지역적으로 광범위한 점이라든지 BC 6세기 이래 유구한 불교의 역사와 함께 폭넓은 시대적 전개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미술이 지니고 있는 각 장르의 독자적인 조형성을 부여받아 건축
탱화, 영정 등 손으로 그릴 수 있는 모든 그림을 일컫는다. 단청의 빛깔은 빨강 파랑 노랑 하양 검정의 이른바 오방색이다. 파랑은 목, 하양은 금, 노랑은 토, 빨강은 화, 그리고 검정은 수를 상징한다. 목에서 출발해 수에 이르는 전통의 오행사상과 맥이 닿는다. 서로 도와주고 길러주는 상생의 고리로
보기를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보게 되었다. 예를 들어 용주사의 대웅보전 후불탱화를 보았을 때 음영화법을 볼 수 있는 힘이 없다면 그 시기에 이르러 서양화법에 대한 거부감이 누그러지고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분위기로 돌아섰다는 시대상을 이해 할 수 없음은 당연한 것이다.
중국의 다양한 화법들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한국 특유의 미의식을 발휘한 새로운 개성적인 화법을 전개 시켰다. 이시기의 회화는 북송(北宋)의 곽희파(郭熙派) 화풍을 받아들여 우리 나름의 새로운 양식으로 개성 있게 창조한 화가 안견에의한 안견파(安堅派) 화풍이 주류를 이루면서 명대(明代)의 원
건국 초기 왕권확립과 체제정비의 시기를 지나 장수왕의 평양천도(427년)이후 고구려의 위력은 중국 북방까지 그 위력을 떨쳤으며, 경제 문화교류가 활발하게 전개되어 그 영향력이 일본에까지 미쳤다. 중기(5세기-6세기)의 벽화는 초기의 초상화에서 벗어나 풍속도나 묘주인의 평소 생활에 대한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