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 웨슬리의 구원론을 함께 살펴보면서 복음주의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Ⅱ. 루터, 칼빈, 웨슬리의 구원론
1. 루터의 구원론
루터는 그의 친구가 벼락에 맞아 죽는 상황을 목격, 수도원에 들어가 수도승이 되었다. 당시 수도원적인 삶의 이상은 사도적 청빈, 순결 및 순종이었
Ⅰ. 소태산의 종교사상
1. 생명사상의 교리적 근거
1) 일원상진리에서 본 생명긍정 사상
우주변화의 진리에 따라 하나의 생명체가 어느 구석에서라도 그 생명력을 존속한다면 이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종교정신이다. 소태산 대종사의 생명종교 사상으로서의 생명긍정의 근거는 일원상 진리
1. 인간론
1)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피조물이 하나님을 닮을 수 있는 모든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그는 인격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인간은 그의 도덕적 속성의 우수성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을 강조할 때에, 인간이 창조되었
Ⅰ. 종교개혁의 배경
종교개혁은 형식적 교권주의에서 탈피하여 오직 성서에 의해서만 복음을 가질 수 있다는 신앙의 해방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는 상업자본가 계급을 기반으로 하여 일어난 운동으로 주로 미적 가치를 동경하여 개인적 교양을 자랑하며 세속적인 명성을 얻으려는 소위 향
그리스도의 신성의 편재는 그의 인간적인 본성과 공유되기에 그리스도가 영적으로 임재할 때마다 그는 또한 육체적으로 임재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해서 성찬에서 그리스도인들이 먹는 것은 떡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이었다고 하였다. B. Loshe, 기독교교리사, p57-58
(2) 고린도전서 11장 24절의 “이
Ⅰ. 서론
종교개혁의 선구적 운동은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프랑스 남부지방에서의 이단운동에서 비롯되어 영국은 14세기에 John Wycliffe(1324~1364)에 의한 복음주의적 개혁운동이 있었고, 15세기 초에는 보헤미아의 John Huss(1375?~1415)가 개혁을 부르짖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루터에 의하면 위클리프
칼빈은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다음과 같이 대비시켰다. 루터는 일차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복음의 순수성에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성당에서 성직을 얻었고, 1523년에 드양제 집안의 소년들과 함께 파리에 가서 라 마르쉬 대학과 몽테귀 대학에서 인문과학을 공부했
요한 칼빈의 성령론 연구
Ⅰ.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사상 그 유례를 찾아 보기 어려울 만큼 급속히 성장했다. 그러나 한국교회의 이러한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신학의 유입으로 말미암아 앞날을 예측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