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서사적 원리
서론
꿈과 환상은 리얼리즘 서사와 어떻게 다른가? 이것은 어떤 원리에 의한 것인가? 이 의문을 시작으로 하여 우리는 서사의 두 가지 축, 꿈·환상의 혼성성, 꿈과 미학적 환상의 차이, 나아가 이것들이 어떻게 소설에서 나타나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본격적인 리얼리즘과 환상에
위한 패러다임』 김효중 저, 푸른사상, 2004 P67
우리는 언어를 통하여 우리의 세계를 이해하고 구성한다. 그렇다면 국경을 넘어가면서 하나의 서사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어떤 방식으로 읽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면 문화와 문화 사이의 ‘횡단’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을 것이다.
트라우마)이 작가 스스로에게 일종의 콤플렉스로 자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모 문학지와의 인터뷰에서 이 체험에 대한 감회를 이렇게 밝히기도 했다.
"삶이란 단단하지 않고 늘 출렁거리는 거라는 이미지는 내 경우에 가장 절실했던 것 같아요. 내가 서울대 법대를 꼭 한 학기 남겨두고 그만둔 것도
서사의 변주라 할 만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미래적이고 묵시록적인 어조로 무장된 단편들은 황당무계한 가상을 떠돌지만 지금 현대의 어두운 현실에 견고하게 발 디디고 있다.
1.2. 작품소개
작품을 분석하기에 앞서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하게 줄거리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파랑은 1996년 3월의 어
서사를 다각도로 구성하여 그와 같이 복잡하고 다양한 농촌의 실체에 도달하고자 한다. 따라서 작품에는 다양한 인물과 사건을 통해 실제적인 농촌의 삶과 철학이 드러난다.
농촌 사회의 계급문제
『누가 말을 죽였을까』에서는 오늘날 한국 농촌 사회의 계급 문제를 읽을 수 있다. 여기서 드러나는
환상서사 이론을 통해 살펴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ⅰ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작가 조세희
2)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줄거리
3)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분석
- 대립구조를 통한 현실 인
서사 - 이 모든 것들은 모더니즘 시대의 균열과 악몽을 미리 예상해 후기자본주의가 향락의 열망을 지닌 사람들에게 (악몽을 잊도록) 선물하는 환상적인 기획물이다. 모든 것을 잊게 하는 크리스마스 선물과도 같은 이 후기자본주의 이데올로기는, 슈퍼맨, 신데렐라, 스노 화이트 같은 영화나 동화의 환
서사적 형식과 서사형에 의존한 비서사적 형식을 동시에 취하고 있다. 서사적 형식의 사용은 영화 전체의 전개를 담당하고 있다. 세 주인공들의 과거와 현재의 사건을 서사의 형식으로 직렬적으로 나열하며 각 사건들의 부분적인 에피소드들을 교차적으로 보여주는 입체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