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환상과 리얼리티 대서사의 귀환과 포스트모던 리얼리즘 환상의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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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어학 환상과 리얼리티 대서사의 귀환과 포스트모던 리얼리즘 환상의 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환상과 리얼리티
[ 대서사의 귀환과 포스트모던 리얼리즘 / 환상의 지도 ]
[ 목 차 ]
Ⅰ.서론 ...... 2
Ⅱ.본론
1. 대서사의 귀환과 포스트모던 리얼리즘
1) 무의식 차원의 대서사의 귀환 ...... 2
2) 탈식민주의적 상상력과 환상적 리얼리즘 ...... 4
3) 포스트모던적 환상과 리얼리즘의 결합 ...... 8
4) 포스트모던 리얼리즘과 새로운 연대 ...... 10
2. 환상의 지도
1) 잃어버린 것의 귀환과 환상 ...... 12
2) 욕망의 그래프와 환상 ...... 13
3) 라캉과 들뢰즈를 넘어선 환상의 지도 ...... 15
Ⅲ. 결론 ...... 17
Ⅳ. 참고문헌 ...... 17
Ⅰ. 서론
10년도 훨씬 전에 개봉된 영화 중에 커다란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영화가 있었다. 우리가 단순한 SF액션 영화로만 기억하는 영화 이다. 주인공 네오가 빨간 알약을 삼킴으로써 도달하게 되는 진짜 세계의 모습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그때는 몰랐지만 어쩌면 그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거짓일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생각을 진실로 바꾼 위험한 ‘영화’라는 생각도 든다.
우리는 이른바 상징계라는 세계에서 살고 있다. 영화 식의 용법을 빌리자면, 네오가 파란 알약을 먹으면서 보게 되는 평범한 지금의 현실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상징계에 덧붙여 실재계라는 또 다른 세계를 제시받게 된다. 인간의 무의식적 욕망이 잠재되어 있는 실재계는 늘 상징계의 어두운 커튼 뒤에 가려 있었다. 그러나 인간이 합리적이라는 명제를 점차 뒤집어 가면서 생겨난 상징계의 균열은 실재계의 등장을 드러낸다. 상징계는 그 균열을 무언가로 은폐하느라 바빠졌다. 과연 그것은 무엇이며 실재계는 어떻게 대응하며 보이고 있는 것일까? 지금부터 후기 자본주의에 나타난 대서사와 그에 따른 담론에서부터 욕망과 환상의 지도에 이르는 이야기를 시작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서사의 귀환과 포스트모던 리얼리즘
◆ 1) 무의식 차원의 대서사의 귀환
우리는 후기 자본주의의 견고한 체제 하에 살아가고 있다. 자본주의가 한 차례 위기를 맞이하고서 다시 대두된 후기 자본주의는 모든 것을 부로 창출할 수 있는 전제가 깔려있는 체제이다. 기존의 전기 자본주의를 수정하고 탈바꿈하여 인간의 욕구와 문화 또한 상품으로 만들어낼 수가 있는 것이 바로 후기 자본주의이다.
후기 자본주의에서 대서사는 우리의 무의식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다. 과거 시대에 표면적인 권력의 담론으로 존재했던 대서사가 사라져버린 듯이 의식의 기저 한 가운데에 스며든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후기 자본주의에서 나타나는 대서사는 억압된 욕망을 해방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어 상징계를 더욱 견고하고 다지고 있다.
이렇듯 후기 자본주의 대서사는 자신을 숨기고 욕망의 귀환을 말하면서 비판적 대서사를 무력화 시키고 있다. 나병철, 『환상과 리얼리티』, 문예출판사, 2010
후기 자본주의는 사라진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사라진 것이 아니다. 우리의 무의식 속에서 존재하면서 지배하고 있다. 그러한 지배를 보여주는 장치가 바로 후기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이다. 후기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는 개개인의 욕망을 꺼내어 실재계 속의 욕망을 가리는 작용을 하고 있다. 여기에서 후기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는 가리는 것뿐만 아니라 상징계가 허용하는 욕망을 연출하는 두 가지의 기능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