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행적이라 할 수 있는 탐사보도적인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영화는 언뜻 보기에 자신의 잘못에 대한 성찰을 하는 듯 하지만 자신이 잃은 기억을 찾는 과정 속에서 한 사건의 참상을 사회적으로 다시 끄집어 내는 내용을 다룬다. 쉽게 말해 자신의 서사가 살짝 들어난 사건 중심의 내용이란 얘기다.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는 국군인 표현철과 문상상까지 들어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이들은 서로 만나자마자 총을 겨누며 대치하지만, 바보 여일의 어린아이같은 행동과 잘못 던져진 수류탄으로 인해 터진 곳간을 채우기 위해 같이 감자를 캐고 일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화합에 이르게 된다.
한
트라우마(근친상간)를 경험하게 하여 죄의식을 갖게 하는 것에 있다. 이우진이 연출한 시나리오에 꼼짝없이 걸려들었음을 알아채는 순간, 오대수는 혀를 자르고 말 그대로 주인에게 꼬리치는 개가 된다. 자유의지 자체가 무위함은 물론, 하위 인간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오대수를 15년간 죽지 않고 견디
서사구성이 돋보이는 작품들로 주목받은 한강은 1994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붉은 닻」이 당선되면서 등단했다. 그는 젊은 날의 상실과 방황을 진지하고 단정한 문체로 그리고 있다. 등단 이래로 2005년 이상문학상 수상작인 「몽고반점」을 낼 때까지 특유의 꼼꼼함과 치밀함으로 젊은 나이답지 않은
"뮤지컬" 장르의 역사
1. 서사에서 뮤지컬 넘버까지
- 뮤지컬은 하나의 밀폐되어 둘러싸인 장르세계를 창출하는데, 그 관습성과 핍진성은 순수하게 그리고 각별하게 자신만의 것이며, 그 기능은 형식을 정의하는 뮤지컬 퍼포먼스를 가능하게 하고 위치시킨다.
- 뮤지컬은 소재(서부극, 전쟁 영화 등)나
아들을 찾는 가운데 소매치기로 전락한 딸과 그 돈을 노리는 뒷골목 조직 보스가 딸을 납치하는 위기를 겪는다는 내용의 노다지는 멜로영화의 서사구조에 필름 느와르 스타일과 군데군데 결투장면을 배치한 액션영화였고, 지평선은 당시 보기 드문 대작으로 이른바 만주 웨스턴 붐을 일으켰다.
Ⅰ. 서론
「반지의 제왕」과 「다크나이트」 트릴로지는 영웅 신화를 다룬 작품 중에서도 상당히 흥행한 영화들이다. 많은 관객들이 이 영화들 속 영웅들을 보고 그들의 삶에 열광했다. 「반지의 제왕」에서 등장하는 영웅이 서사시의 주인공 같다면 「다크나이트」 의 배트맨은 화려한 슈퍼 히어로
서사에 근거한 역사 서술에서 실증은 이미 주어진 사료 자체를 넘어서 ‘실마리’를 통한 ‘개연성 있는 연구자의 상상력에 기초해야 함.
공식적 사료들이 서발턴의 사회적 실제에 대해 침묵을 강제하거나 조직적으로 왜곡한다면, 흔적, 실마리들, 세부적 사실들을 통해 더욱 심층적이고 비가시적인
서사와 지배적 역사적 실재가 점유한 공간을 교란시키고 그 경계를 문제시하는 “위법적인 장르(서사양식)”
2. 이야기, 실마리 그리고 상상력
1) 이야기의 기능 : 일반화와 계량적 형식화로 인해 왜곡될 수도 있는 사회의 일정한 측면들이 지닌 진정한 기능을 증명해 보이려는 시도.
2) 기억이나 서
서사 세계를 인상 깊게 내보인 의미심장한 결실임.
<개체적이고 실존적인 사고와 신 중심의 세계인식, 그리고 추상적이고 폐쇄된 신념 체계에 기울어진 한 젊은 신학도의 의식>
=> <반대편 창문을 통해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대한 관심과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시야를 확보>함. <신성과 인간성, 수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