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세계화 현황과 실천 전략
1. 서론
1.1.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한국문화의 한 일부분으로서 한국문학을 세계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늘날 지역간, 국가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은 언급하는 것조차 진부할 만큼 일상적인
합리주의와 자연주의에 반대
비합리적 인식과 잠재의식의 세계를 추구, 표현의 혁신을 꾀한 전위적 문예사조
쉬르레알리즘의 역어
앙드레 브르통의 ‘초현실주의 제1선언’ 에 의해 보편화
외적 현실과 내면적 현실의 변증법적 총합을 시도하는 전위적 예술사조
직접적인 선행 사조는 다다
작가의 해금과 북한서적의 유입을 계기로 전개되었던 주체사상 논의는 1980년대 인식의 급진성을 대변하고 있다. 요컨대 1980년대는 금기의 영역을 깨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함으로써 비록 그것이 또 다른 편향을 낳았다 하더라도 우리의 정신사에서 괄목할 만한 진전을 보인 시대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Ⅰ. 20C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
1. 시가 문학
1.1. 개화기~1910년대
이 시기는 전체를 종합하여 볼 때 다양한 모색과 변화의 움직임이 얽힌 시대이며, 조금 구체적으로 나누어 말한다면 대략 다음과 같은 세 유형의 시적 조류가 공존, 갈등하였던 기간이다.
(1) 예전의 시가 문학의 계속 : 시조, 가사,
1) 연 보
#1900
1908년 1월 11일 강원도 춘천부(春川府) 남내이작면(南內二作面) 증리(甑里-실례) 427번지, 지금의 강원도 춘천군 신동면 증리에서 부친 김춘식(金春植) 모친 청송(靑松) 심씨의 2남 6녀 중 일곱째이자 차남으로 출생, 10대조 김육(金堉)은 대동법(大同法)을 실시한 실학(實學)의 선구자였으며,
성향을 표방하는 열린우리당이 과반의 의식을 갖춘 여당이 되고, 진보 성향의 민주노동당이 교섭단체를 확보하여 국회에 진출하면서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이런 바탕에서 국가보안법이 생긴지 50여년 이래 처음으로 우리 사회는 어느 때 보다도 치열한 국가보안법 존폐에 관한(혹은 개정과 폐지에 관한
황석영에 대해 염상섭, 박태원으로 대표되는 한국사실주의의 충실한 계승자라고 전제하면서 ‘그들은 결국 상식적 일상현실에의 온건한 타협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의 작가적 시선은 일상현실의 완고한 인습에 묶여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황석영이 문학은 바로 그 인습에 대하여 치열한 대결의 자세
1. 작가소개 및 연보
-<<황석영>>
1943년 1월 4일 만주 신경(新京)에서 출생하고, 8·15광복 후 귀국,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였다. 경복고등학교 재학 시에 《입석부근(立石附近)》으로 《사상계》의 신인문학상에 입선하였으나 문단에 복귀하기는 1970년에 《탑(塔)》이 조선일보에 당선되면서였다.
황석영은 [사상계] 신인 문학상에 입선한 이후, 8년 동안 학교 교육의 예정된 길을 벗어나 방황하면서 뜨내기 노동자의 생활을 보냈던 때가 한 시대의 책임감 있는 작가적 태도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체험의 시기였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하층계급의 밑바닥 생활을 전전하면서 그의 성장 과
Ⅲ결론
황석영의 소설 「객지」는 산업화로 인한 노동자계층의 뿌리뽑힌 삶의 현실적 인생을 표현하고 상황과 대결하여 극복하려는 능동적이고 의지적인 인간상을 제시한다. 작품에서 노동자는 스스로 노동문제를 자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동쟁의로 일으킨다. 비록 실패로 돌아갔지만 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