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들 : 개화기 가사, 의병가(義兵歌), 시대 비판적인 시조 등
(3) 새로운 노래와 시의 시도 : 창가, 신체시 등
- 18세기 말에서 1900년대까지의 이른바 개화기는 심각한 역사적 격동기였으므로, 형식의 변화나 세련보다는 거기에 담기는 시대정신이 더 급박하였다. 독립신문의 애국가류, 대한 매일 신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 문학의 시기구분
상허 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현대소설사의 대표적 소설가 가운데
년대 중반 이후 소설의 경향>>
-소재의 다양성과 장르의 확대.
-현실적인 삶의 일상성 자체의 의미를 추구하는 작품이 많이 등장.
-도시적 공간에 자리 잡게 된 삶의 세태를 그려낸 작품도 많았음. 이런 작품들은 현실에 대 한 풍자와 비판을 통해 지적인 세련을 더했음.
-농촌의 삶에 대한작품
-현실
현실에 투사시키는 시를 거의 보여주지 않는다. 식민지 치하의 독자들에게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해방 후 시집이 발간된 윤동주만이 어느 정도까지 그러한 작업을 수행했을 따름이다. 특히 김기림의 모더니즘은 현대의 여러 메커니즘을 지성이라는 이름 아래 피상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깊이 있게 사물
김영랑, 정지용 등이 순수시를 발표하였고, 김기림, 김광균, 장만영의 주지시, 이상의 초현실주의 시가 주목을 받았다. 30년대 후반에는 서정주, 유치환 등의 생명파 시인이 등장하였고, 또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등의 청록파 시인이 등장하여 자연 친화적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일제에 대한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