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계속 : 시조, 가사, 민요, 한시 등
(2) 예전의 시 형식을 빌려 새로운 시대의 사상과 경험을 노래한
작품들 : 개화기 가사, 의병가(義兵歌), 시대 비판적인 시조 등
(3) 새로운 노래와 시의 시도 : 창가, 신체시 등
- 18세기 말에서 1900년대까지의 이른바 개화기는 심각한 역사적 격동기였으므
문학의 새로운 징조는 먼저 프랑스에서 나타났다. 특히 발자크, 플로베르, 졸라, 아나톨 프랑스, 모파상 등은 새로운 문학사조를 대변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광범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1. 문학
1) 프랑스
발자크는 「인간喜劇」에서 19세기전반기 프랑스의 도시와 시골생활을 그렸다. 가
20세가 되던 해 결혼을 하면서 집으로부터 탈출하여 서울에서 떨어진 중흥사(重興寺)에 들어가 오로지 공부에만 열중하였다. 계유정란이 일어난 1455년, 당시 21세였던 김시습은 세조가 조카인 단종을 추방하고 왕위를 탈취했다는 놀라운 소식을 듣게 되었다. 어릴 때 세종과의 약속을 삶의 큰 지주로 삼
문학 갈래로서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 소설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임진왜란 이후 17세기~19세기에 나타난 전반적인 소설의 특징과 시대별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소설의 전개 과정 고소설 전개의 시기별 양상을 다음과 같이 세분화
20세기 중국을 대표하는 소설가 중 네 번째 순서에 올려놓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륙의 심장부 베이징에서 김용의 무협소설을 놓고 벌어진 국제행사는 틀림없는 뉴스거리였고, 당연히 세간의 이목을 집중 시켰다.
중국에서 김용의 존재는 상상을 초월하는 그 무엇이다. 이번 연구토론회에서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