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서론:
박지원은 18세기 말엽의 한국에서 활동한 국제정치사상가이다. 그는 <열하일기>를 통해 국제정치에 대한 비전과 정치적 사유를 제시했다. 본 보고서는 박지원 연구의 회고와 전망에 대해 다루며, 그의 연구 동향을 검토하여 국제정치학의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본론:
1. 박지원의 <열하일기>에
< 서론 >
1. 근대의 기점을 밝히기 어려운 이유
① 오랫동안 주체적인 문학의 풍토가 제대로 성립되지 못하였다.
② 근대화와 외세에 의한 식민지화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졌다.
③ 서구의 시대구분법인 <근대>라는 용어를 한국의 역사과정에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④ 우리근대사가 갖는
섬유공예
Index
개념
재료
역사
특성
기술
동서양문화비교
작가&예시작
조형성
개념
직물, 편물, 염색, 자수를 수단으로 하는 창조활동 전반 및 그 작품.
섬유 + 공예
섬유 : 동식물의 세포나 원형질이 분화된 가는 실 모양의 고분자 물질
공예 : 인간이 만든 조형물 중에서 가장 쓸모가 있고 아름다움을 지
조 선 시 대
목차. 1. 서론
2. 조선 도자기
2-1. 조선 전기
2-2. 조선 중기
2-3. 조선 후기
3.결론
1.서론
-도자기는 도기·자기라고도 한다.
-도자기에 사용되는 원료는 점토·장석·규석·도석 등의 무기물질이 있다.
-도자기에는 자기·석기·도기·토기 등이 있다.
-한국의 옛 도자기는 동양인의 조용한 정신자
Ⅰ. 서 론
필자도 근대 미술을 감상을 자주 하는 편이다. 어떤 미술작품은 사실주의에 입각하여 쉽게 이해되지만 난해한 예술작품은 감상해도 도대체 뭘 의미하는지 알 수가 없다. 도저히 이해가 안되 그냥 넘어가지만 그 작품을 만든 작가가 어떤 의도로 미술작품을 창작했는지 알고 싶기도 한다. 작
Ⅰ. 서 론
본인이 어릴 때 사람을 만나거나 초면에 하던 의례적인 인사는 ‘안녕하세요! 혹시 취미는 어떻게 되세요?’라는 말이었다. 그럴 듯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가 처한 환경에서 취미는 이제 필수적인 조건이다. 누구나 취미 한가지쯤은 있을 것이다. 그런 취미에 대해 다른 사람과 소통
Ⅰ. 서 론
18~19세기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은 사회 변화를 불러 일으켜, 자본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자본가와 노동자의 2차 산업이 주로 성장 발전하였다
이 시대에는 고전적인 건축의 권위적 요소들은 과감히 제거하여 재료의 본질적 우아함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기능주의(Functionalism)에 입각해
1920~30년대 문학
1920년대 문학
1. 1920년대 문학의 배경
1)시대적 배경
2) 20년대 문학의 발달
ㆍ 서구문예사조혼류, 동인지 중심 문학
ㆍ 시문학 : 자유시 정착
ㆍ 소설문학 : 현대소설의 완성
신경학파, 카프파의 등장
무단통치
문화통치
2. 시 문학 - 현대시 전개의
세 흐름
1920년대 시 문학의 특징
(1)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