뜰에서 자그마하고 재미 있어 보이는 빨간 물
체를 발견하였다. 그것을 집어 공을 던지듯이 길에 하나씩 던져보니 재
미 있는 소리가 났다. 땅에 3~4개의 화분이 깨어져 흩어졌을 때 엄마가 화
가 나서 달려와서 "나쁜 녀석, 너 왜 화분을 깨뜨리니?"하고 소리쳤다.
그러자 그 꼬마는 울기 시작하였는데
뜰을 비친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계절인 가을을 잘 표현했기 때문이다.
(p.040) “봄은 어떤 아름다움을 가져오니?”
->독립이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마음이 잘 드러나서 한편으론 맘이 아프다.
(p.055) “이제서야 죽은 사람의 영혼은 마침내 땅에서 해방되어 다른 존재로 옮겨지는 것이었다.” ->
다섯이나 되었다. 서로 으르렁대는 날에도 해뜰 날이 있어서 분위기 좋은날이면 커다란 옹기그릇을 방안으로 들고 들어와 산나물과 냉이를 삶아서 나물로 고추장 큰 숟가락 두세 개 정도 쏟아 붓고 휘휘 내리 젓고는 사방에서 서로 질세라 비빔밥을 신나게 떠먹던 광경은 지금 생각해도 끔찍하단다.
뜰 앞 감나무 가지에 올라앉아서 바다를 내려보다가 문득 침몰선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소년은 침몰선이라는 존재를 인식함으로써 드디어 현실에 대한 자각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향한 첫 발을 내딛게 된 것이다.
이제 소년 ‘진’은 달라졌다. 그 전까지는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있던 ‘진’이었
유년부를 분리시켜 그들 나이에 알맞은 교육을 시키기 시작했고, 이 주일학교 운동이 전국 교회로 번져나가 교회 부흥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1913년 4월 19일 창덕궁 뜰에서 가진 주일학교 대회엔 14,700명의 인파가 모이기도 했다. 이 주일학교 운동은 한국 교회 부흥운동에 커다란 기여를 하게 되었다.
뜰 앞 감나무 가지에 올라앉아서 바다를 내려보다가 문득 침몰선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소년은 침몰선이라는 존재를 인식함으로써 드디어 현실에 대한 자각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향한 첫 발을 내딛게 된 것이다.
이제 소년 ‘진’은 달라졌다. 그 전까지는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있던 ‘진’이
却說河中叛帥李守貞, 被圍逾年, 城中糧食已盡, 十死五六, 眼見是把守不住。
각설하중반수이수정 피위유년 성중양식이진 십사오육 안견시파수부주
각설하고 하중에서 반란한 괴수인 이수정은 포위된지 1년이 넘어 성안에 양식이 다 떨어져 10에 5,6은 사망하고 눈에 보이는 것은 지켜내지 못함이다.
삼아 승주를 막게 했다.
知誥系徐州人, 原姓李名?, 幼年喪父, 流落濠, 泗間.
지고계서주인 원성이명승 유년상부 유락호 사간
?(기뻐할, 햇볕 변; ?-총9획; bia?n)의 원문은 昇이다.
서지고는 서주 사람으로 원래 성은 이이며 이름은 변으로 어려서 부친을 잃고 호주, 사주 사이를 유랑했다.다.
박인환의 삶과 시
1. 들어가며
우리 시단에서 1920년대 태생의 시인들이 가지는 위치는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은 모국어를 습득해야할 유년기에 일본어를 학습해야만했던 세대였다. 언어습득이 일정한 나이를 넘어서면 극히 어려워진다는 사실이나 성인이 되어 습득하는 언어(예를 들면 외국어)로
유년기에 대한 기억은 도시에 가면서 부끄러운 기억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는 고향에서는 인식할 수 없었던 가난이라는 것이 도시에서 구체화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장 감동적이거나 인상 깊은 부분을 세 부분이상 찾아 옮겨 쓴 후, 인용한 부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