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
I. 역사적 배경
정신분석학은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9)에 의해 개척되기 시작한 과학적 학문의 한 분야이다. 정신분석학이론은 인간의 정신적 기능과 정신적 발달에 관한 가설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사회철학자 Thomas Hobbes(1588~1679)가 주장한 "인간은 지극히 이기
본다.
Hobbes도 유머러스한 것의 반응으로 일어나는 웃음에 공격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즉 우월성(superiority)의 인식이 웃음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유머를 통하여 웃는 웃음은 어느 정도 상대방의 결점으로 인하여 자신의 우월성을 인식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I. 홉스(Tomas Hobbes) - 리바이어던의 구상
● 홉스의 자연상태 - “만인에 대한 만인의 전쟁”
문명이 발전하기 이전의 상태라기보다 인간이 “그들 모두를 두렵게 하는 공통의 힘이 없이 사는” 상태, 곧 사회 이전의 상태
아리스토텔레스 이래 ‘정치적 동물’로서의 인간에 대한 관념을 명시적으
Ⅰ.홉스(Thomas Hobbes) - 리바이어던의 구상
홉스가 묘사하는 자연상태는 개인들이 자신의 권리에 대해 무제한적이다. 그러나 인간 모두는 동시에 능력 등에서 모두가 평등하기 때문에 어느 누가 우월할 수 없을뿐더러 나의 소유라는 것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없다. 물론 소유할 수는 있으나 이를 지킬 수
Hobbes)의 사회계약론
1. 홉스의 자연상태
홉스가 묘사한 자연상태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상태”로 요약된다. 이 자연상태의 개념은 홉스의 정치철학을 구성하는 상당히 중요하고도 독창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홉스의 저서 어디에서도, 그는 자신의 자연상태의 개념을 명백하게 정의하지
홉스 (THOMAS HOBBES, 1588~1679)
연혁
영국 출생
15세에 옥스퍼드 입학, 철학 전공
프랜시스 베이컨의 개인비서로 활동
1640년 <법의 기초> 발표
11년간의 파리 망명 생활
청교도혁명 성공 이후 크롬웰 지지
저서: <물체론(1655)>,<인간론(1658)>
<시민론(1642)>, <리바이어던>(1651)
홉스의 시대적 배경
근
Hobbes, T., 1588~1679)는 자연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라 가상하여 인간의 본성이 악함을 추론하였으며, 그리고 쇼펜하우어(Schopenhauer, 1788~1860)도 죄악이 인간 본성 가운데 뿌리 깊게 박혀 있기 때문에 제거할 방법이 없다고 하였다.
고대 중국의 유학자 순자(荀子)가 주창한 학설로서 사람의
Hobbes, Thomas: 1588~1679)가 지적한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의 양상으로 전개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철승, 현대사회의 문제와 유가사상의 현실적 의의-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를 중심으로-, 『유교사상연구』제43집, 한국유교학회, p263~264, 2011.
유가사상은 배타적 경쟁의식을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보고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단정하였고, 홉스 (Hobbes, T., 1588∼1679)는 자연 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라 가상하여 인간의 본성이 악함을 추론하였으며, 그리고 쇼펜하우어 (Schopenhauer, 1788∼1860)도 죄악이 인간 본성 가운데 뿌리 깊게 박혀 있기 때문에 제거할 방법이 없다고 하였다.
사회계약사상
11.1 홉스의 주장
1)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1588∼1679)
①도덕성은 어느 것으로부터도 비롯되지 않는다(신X, 도덕적 사실X, 타고난 이타주의X)
②도덕은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인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
③도덕규범이란 사회적 삶이라고 하는 이익을 얻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