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bes) 가 말한바와 같이 자연 상태라고 하는 것은 “가난하고, 불결하며, 난폭하고, 또한 생활에 필요한 물질이 없는 상태이다. 기술개발을 그만둔다는 것은 바보가 아닌 이상, 도덕적으로도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다.
이상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던 미국의 문명비평가 앨빈 토플러의 말이다. 여기서
Hobbes 1991)
예외적 권력으로서 비상 권력
‘법에 의한 지배’는 이론상으로는 전제정과 양립할 수 있으나, 독재 정권이 초법적 억압 수단을 활용할 경우 법에 의한 지배에 필요한 요건들에서 벗어남. (사실상 불가능)
⇒ ‘법에 의한 안정적인 지배’가 민주적 체제에서 실현될 수 있으려면, 자의적이
Hobbes였다. 그에 의하면, 자연권이란 인간이 보유한 ꡒ생명보존의 본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자신이 가진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자유ꡓ를 의미한다. 그러나 자연 상태는 ꡐ만인 대 만인의 투쟁상태ꡑ이기 때문에 각 개인은 계약을 통한 사회질서의 수립을 모색하게 된다.
계약의 이행을
.
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
경험주의 교육의 역사적 근원은 17-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홉스(Hobbes)와 데카르트(Descartes)같은 철학자들은 정신과 감각인상 양자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현대 심리학의 발달을 위한 토대를 형성하였고, 현대교육에서 이성과 경험 모두를 강조하였다.
자연상태와 사회상태의 구분과 사회계약 - 홉스, 로크, 루소
정치적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던 영국에서는 토머스 홉스와 존 로크가 그로티우스, 푸펜도르프와 유사한 문제에 몰두했다.
홉스 토머스 홉스 [Thomas Hobbes, 1588.4.5~1679.12.4], 영국의 철학자. 성악설을 전제로, 각자의 이익을 위해서 사람은
<홉스(Thomas Hobbes)가 상정한 자유경쟁적 질서.>
a) 국제질서는 자조체계이다.
b) 각국의 일차적 관심은 국가체제의 유지이지 국제사회의 평화나 질서유지가 아니다.
c) 국제질서는 인위적으로 창출된 것이 아니라 자연발생적인 것이기에 공동선이 행위규제의 기본원칙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d) 무정부
Hobbes, John Locke,
Jean-Jacques Rousseau
불평등이 특정 사회 기구, 집단 등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지
평등한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에 동기를 부여하고
사회과학을 부흥시킴
2.Status 에 따라서 달라지는 불평등의 의미
비슷한 status의 사람들은 공유된 경험들을 축적
Hobbs and Coy Hubbard)과 함께 집에서 돌보던 10세 소녀 Sylvia Likens를 장기간 학대, 신체손상을 조장하고 결국은 죽음에 이르게 하였다. 1966년 1급 살인을 선고받았고, 이 사건은 ‘인디아나주 역사상 가장 잔인한 범죄'로 알려졌다. 이후 이 사건은 많은 소설과 논픽션의 주제가 되었으며, 가장 최근에는
Hobbes)와 데카르트(Descartes)는 정신과 감각인상 양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➁로크(Locke)는 학습은 경험으로부터 직접 일어난다고 주장.
(2) 19C 페스탈로찌(Pestalozzi)와 프뢰벨(Froebel) 유럽의 교육선구자들에 의하여 발전
→유럽의 영향을 받은 미국의 교육자들도 점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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