⓵ 홉스적 사고
영국의 역사가 홉스(Thomas Hobbes)는 인생의 본질을 ‘만인에 의한 만인의 투쟁’(every man against every man) 상태로 규정했다. 홉스의 사고는, 개인이든 국가든 대부분의 관계에 있어서, 상대방이 얻는다는 것은 곧 자신에게는 피해로 다가온다는 “제로섬 게임”에 가까운 것이다.
국가간
Hobbs®, Toastmaster®, LitterMaid®, and Farberware® Salton의 고객들은 거대상인, 특별한 소매업자들 North America, South America, 유럽 오스트레일리아에 있는 주된 용품판매업자들이다.
Salton 연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831 Ingraham®brand name on time products used since 1831
1926 1st pop-up toaster introduced by Toastmaster®
1947 Salton
목표 달성을 위해 담당직무에 대해 의사결정을 하고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권리(the rights)또는 조직 구성원에게 업무 수행을 위해 명령(command)을 내릴 수 있는 합법적인 권력으로 정의되고 있다.
3. 권력을 보는 관점의 다양성
1. 소유인가 또는 관계인가에 대한 이견 -Aristotle, Machiavelli, hobbes 등
Ⅰ. 사상 정리
1. Introduction : Les Philosophes
England thinkers of 17th century : In the individualism preached by English thinkers, there is no consideration about public service. Only freedom itself counts. English thinkers like Hobbes and Locke argued laissez-faire doctrine Especially since the invention of printing press, the freedom of expression have been more important bec
Hobbes - 복종계약설 고전적 해석 저항권 부정. 현대적 해석 질서 평화 보장 없으면 절대복종 없어
* Kant - 성선설 저항권 불필요설
* Locke -성선설 -자유주의적 - 권력 남용있으면 발할 수도 있어
* 개신교(루터) 부인 국가강제질서 = 신의 의사 표시
* 천주교(구교) 인간성 성장 위해 국가 만들어 - 저항
Hobbes/Carl cohen 1972, P.275)
로크(John Locke)의 견해 또한 사람들이 스스로를 정부에 귀속시키는 크고 주된 목표는 무정부상태에서 매우 불안한 자산 예를 들면 생명, 재산, 자유 등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한다. (John Locke pp.406-407)
이들의 견해를 종합해 볼 때 국가는 사람들이 사회 또는 외부로부
Hobbes)의 『리바이어던』(Leviathan)에서의 사회계약설 그리고 로크(John Locke)의 경우와 루소(J.J.Rousseau)의 사회계약론(Du Contrat Social)등은 시사해주는 바가 크다. 인간을 불가능한 것으로만 여겨지는 천사적 존재로 만들려는 헛된 정열과 그 정열을 위해 쏟는 낭비보다는, 차라리 인간이 이기적 존재양식을
홉스 (THOMAS HOBBES, 1588~1679)
연혁
영국 출생
15세에 옥스퍼드 입학, 철학 전공
프랜시스 베이컨의 개인비서로 활동
1640년 <법의 기초> 발표
11년간의 파리 망명 생활
청교도혁명 성공 이후 크롬웰 지지
저서: <물체론(1655)>,<인간론(1658)>
<시민론(1642)>, <리바이어던>(1651)
홉스의 시대적 배경
Ⅰ.홉스-인물과 시대
1.홉스의 생애
홉스(Thomas Hobbes, 1588-1679)는 1588년 영국의 공업 지대인 맴스베리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15세에 옥스퍼드대학에 입학하여 철학을 전공하였는데 철학뿐만이 아니라 여러 과학에도 관심이 있었다. 대학 졸업 후에는 귀족 카벤디쉬 가문에서 가정교사로 일
Hobbes) 이래로 국가의 대외정책이나 국제관계에서 파생되는 일련의 사건을 도덕중립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한다. 모겐소는 일반적으로 인간이나 국가는 힘(power)을 추구하며, 이러한 집단간 또는 국가간의 힘의 추구가 자연적으로 국제사회를 힘의 균형상태에 이르게 한다고 보았다. 그는 힘의 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