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음악 교육의 철학적 근원
1. 자연주의
자연주의는 B.C. 6세기 경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으며,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상 경향을 보이면서 발달하여 왔다.
*Democritus(460-371 B.C.)
*Thomas Hobbes(1588-1679)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 자연법 사상(19개의 자연법
Hobbes) : 개인주의적 계약사상
홉스는 자기보존이라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개개인의 이해가 서로 조정되지 않을 때 불가피하게 모두에게 위험이 닥치는 '자연상태'를 가정하고,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이성'의 작용으로 '사회'라는 합리적 이익조절장치를 만들게 된다고 보았다. 인간의
1. 홉스의 생애
홉스(Thomas Hobbes, 1588~1679)는 영국 절대군주제 말기에 가난하구 무능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14살 때에 삼촌의 도움으로 옥스퍼드대학에 다니게 되었다. 그는 청교도 정신을 갖게 되었고 그곳에서 전통적인 스콜라 학파의 논리학과 물리학을 배웠으며 1608년에 졸업을 하면서 카벤디
Hobbes의 자연상태의 현실화,Darwinism의 냉혹한 적자생존의 기본원칙으로 이해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이해된다면 세계화라는 것은 우리가 스르로 선택하고 준비한 ‘자기의지적 주도’에 의한 것이 아니고 ‘외적압력’에 의한 불가피한, 선택의 여지없는 수용이었다는 점과 경쟁에 적극적
Hobbes적 주권의 마지막 보루에대한 공격인 서구의 통화 통합 못지않게 정치, 군사적 측면에서조차 자국의 영토내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쿠르드족에대한 이라크의 공격에 미국이 공습으로 답한 것은, 이라크의 특수한 상황을 십분 감안하더라도 바로 일 국민국가의 행위가 세계적 차원으로 확대되었다는
합의에 의하며, 법적 구속력의 근거가 합의에 있으므로 합의에 참여한 자만을 구속한다.
2. 국제법의 법적 성격
(1) 법적 성격에 관한 찬반론
사회규범이 법적 성격을 갖기 위한 가장 본질적인 요소는 강제성이라고 주장하는 Hobbes나Austin 에 의하면 국제법의 법적성격은 부인론에 이른다.
자연법의 창시자인 후고 그로티우스(Hugo Grotius, 1583-1645)에 대한 관심을 이미 대학에 다니기 전부터 가지고 있었다. 1651년부터 슈트라스부르크(Straßburg) 대학교에서 역사학, 철학 그리고 언어를 공부하였고, 1653년 3월 17일 토마스 홉즈(Thomas Hobbes, 1588-1679)에 대한 비판으로 철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I. 인간과 동물의 사회적 특성
․ Thomas Hobbes: 인간은 이기적, 반사회적, 탐욕적, 파괴적 동물, 따라서 “사회적 계약”에 참여하여 집단적 안보체제, 즉 국가를 형성하게 된다.
1. 자연도태와 생존
산업혁명이 일어난 후 모습들은 인간사회의 잔인한 생존 경쟁의 모습들
․ Thomas Malthus의
Hobbes: 1588~1676) - 사회계약에 의해 도덕적 규범들이 창출된다고 보았으며 이로써 인간은 인간의 문제를 ⌜자기애⌟의 관점에서 이타심을 발휘함으로써 해결하기 이르렀다.
흄(David Hume: 1711~1776) - 도덕감에 의하여 동감과 동정, 그리고 인간애가 발로되며 이러한 도덕감이 사회적 시인을 얻을
토마스 홉스 (Thomas Hobbes)
국적 : 영국
활동분야 : 철학
출생지 : 맘즈베리
주요저서 : 《철학원리》 《리바이어던》(1651)
1588년 4월 5일 맘즈베리에서 출생하였다. 무명의 목사 아들로 태어나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스콜라철학을 전공하였다. 스튜어트왕조를 지지하는 정치가로 지목되자, 청교도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