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에는 기독교의 사랑을 중심으로 한 평등주의적 이념이 전반적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이는 정의의 역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것이기는 하였지만 종교적 신념의 한계를 넘지 못하여 정치사회화 되지는 못하였다. 르네상스와 계몽주의가 시대정신이 되는 근대 이후 정의론은 구체제를 뒤로 하고
한국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역사적 경험에 비추어본다면 한국에서 인권과 관련한 다양한 논의를 발견하기 어려운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것이다. 다만 일본의 패망 이후 입헌주의적 근대국가 체계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 서부터 우리나라의 인권에 대한 담론의 시작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이후 민주
일왕을 기반으로 한 전제주의 국가시스템을 가지고 있던 일본의 역사에서 인권과 관련한 다양한 담론들을 발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일반 시민사회 담론의 시작은 요코이 쇼난(1809-1869)에게서 그 시작을 찾는 경우가 많다. 그는 서구와 교역을 시작하면서 발생하게 된 다양한 정치, 경제,
却說王縉出鎭後, 江淮一帶, 幸尙無事, 懷恩亦?伏一隅, 暫不出兵。
각설왕진출진후 강회일대 행상무사 회은역권복일우 잠불출병
?伏 [qu?nf?] 몸을 웅크리다
각설하고 왕진이 출진한 후에 강회의 일대는 다행히 일이 없어 복고회은도 또 한 모퉁이에 웅크리고 잠깐 병사를 내지 않았다.
代宗遂改廣德
却說曾國藩駐節祁門, 接到勤王詔命, 與胡林翼往復馳書, 籌商北援的計策。
각설증국번주절기문 접도근왕조명 여호림익왕복치서 주상북원적계책
?? [zh?ji?]①외국에 주재하는 사절 ②옛날, 고급 관리가 외지에 머물러 있으면서 공무를 처리하다
각설하고 증국번은 기문에 주둔해 처리하며 왕을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