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빼어난 문장력만 있다면 모든 소설이 다 좋은 소설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적어도 3개월 전까지는. 나는 흔들리는 절벽에 아슬하게 매달린 줄을 타는 듯한 최수철의 문체보다는 칼로 내 살을 베는 듯한 표현력을 가진 천운영이 더 좋았다. 불과 3개월 전까지는 말이다. 3개월이 지난 지금의 나는
(1) 영화 예술로서의 성장 영화
대중 예술로써의 영화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나는 ‘성장 영화’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싶다. 영화는 분명 순수 예술의 영역에 포함되진 않지만 (여기에는 ‘예술에 대한 명백한 정의가 수반되어야 하겠지만 대중의 관점으로 대중 예술과 순수 예술을 이분
1. 라깡과 프로이트
라캉은 언어학을 모형으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재정립하였다. 즉, 프로이트가 개인의 역사에 중점을 두고 탈정치화의 한계를 드러내었다고 한다면 정치적 문제와 함께 개인적 문제의 해결을 통한 인간 해방을 기치로 내걸었던 프랑스 68 학생혁명과 함께 독일에서는 마르
0. 줄거리
이포리트는 원수 가문인 파라스 일족의 딸인 아리시와 사랑에 빠지게 되어 트레젠느를 떠나려 한다. 역시 아테네의 왕 테제의 아내인 페드르는 해서는 안 될 사랑에 빠져 있다. 테제의 전처인 앙티오프의 아들인 이포리트가 바로 그 상대이다. 죄책감에 못 이겨 죽음을 생각하는 페드르에게
장정일의 소설집 ‘아담이 눈뜰 때’에는 “제 7일” 이라는 단편 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이 소설은 한 권의 ‘빨간 책’이 인연이 되어 만난 두 남녀가 미친 듯이 섹스를 하고, 극한의 쾌락을 위해 서로를 때리고 살을 도려내고 급기야는 서로를 살해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들의 성적 쾌락을 죽음
1. 프로이드 생애
심리학은 한마디로 말해 가장 냉엄한 리얼리즘이다.
"꿈은 무의미한 것도 부조리한 것도 아니며, 꿈은 완전한 심적 현상으로서 어떠한 것의 소망충족이다. 꿈의 원동력은 소망 충족을 위한 욕구이다
오스트리아 정신과 의사. 모라비아주 프라이베르크(지금의 체코 프로시보
라캉 주체개념의 형성』,오질,2002 ,36쪽
라캉은 이러한 주체의 문제를 설명하기 위하여 ‘거울 단계’라는 개념을 이용한다.
거울 단계에서는 아직 사회화되기 이전의‘나’가 존재하며 이는 점차 거울의 나의 모습, 영상과의 동일시를 통하여 점차 상징계, 즉 언어화된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거
거울단계에서 라캉은 자아와 상상계라는 정신분석학적 개념을 재구성하기 위해 철학, 심리학, 그리고 동물학이라는 매우 광범위한 영역으로부터 자료를 차용한다. 상상계는 자아의 영역이며 감감각에 대한 지각 동일시 그리고 통일성에 대한 환영적인 감각으로 구성된 언어 이전의 영역이다. 상상계
라캉은 이를 거울단계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는데, 이 단계는 인간이 성장하면서 언어를 습득하고 상징계로 진입하기 위한 예비 단계이다.
- 거울단계가 끝나고 아이는 그러한 일체감이 환영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어머니의 상실/부재를 깨닫게 된다. 라캉은 아이의 주체성이 어머니/타자의 현존에 의지
라캉은 이 세 용어를 명확히 구분해냈다. 이 세 항을 기초 짓는 구조화 원리는 라캉의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다. 이상적 자아는 상상계로, 라캉이 “소문자 타자”라고 부른 내 자아의 이상화된 분신 이미지다. 자아 이상은 상징계로, 내 상징적 동일화의 지점, 그로부터 나 자신을 관찰하는 대타자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