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가장 깊이 숨어있는 나를 찾아내고 위로해 주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를 보는 사람들은 평소에는 잊고 있었거나 숨겨왔던 자신의 고독과 결핍에 대해 괴로워할 없다고, 나 역시 당신과 같다고 말하고 있는 캐릭터를 보며 같이 두려워하고 안심하고 슬퍼하거나 행복을 느낀다. 예술의 기
분석하였다. 우선 햄릿은 라캉의 <욕망이론>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행위소 삼각형>을 적용 하여 욕망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거투르트나 오필리어 같은 여성인물들과 주변 인물들은 햄릿으로 언급되어 형상화된 모습에 중심을 두지 않고 이들의 입장에서 심리를 분석하고 텍스트 내
탐구했다. 그들은 영화의 잠재력을 격찬했던 것이다. 그들은 프로이트의 꿈의 이론 및 무의식의 개념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들에게 있어서 디졸브(dissolve), 슈퍼임포지션(superimposition), 슬로우모션(slow-motion) 등과 같은 특수한 기법들을 가지고 있는 영화는 꿈꾸기의 본성에 부합하는 것이었다."5)
분석하면서 언어에 의해 주체가 태어나지만 동시에 주체가 분열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기표와 기의 사이에는 환원 불가능성이 존재하며 새로운 기의는 창조되지 못한다. 주체는 기표의 거부, 즉 기표들의 치환과 존재의 결핍 사이에서 분열되고, 이 분열이 욕망을 낳는다. 이는 '나는 내가
라캉은 눈여겨보았고, 이를 상징계와 실재계 같은 용어를 사용해서 설명한다. 라캉은 충동과 욕망을 구분했는데, 충동의 목적은 자신의 순환 운동인데 반해서, 욕망의 목적인 대상 A에 있다고 한다. 남성은 끊임없이 욕망하고 그 욕망의 결여를 충족시키길 소망한다. 그 욕망을 대상 A로서 충족시키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