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적 발상이 배경에 깔려 있으다. 이는 대동아전쟁을 일으키는 일왕의 조칙 첫 머리에 [팔 굉일우]가 등장하는 것을 예로 들수있다. 일본 신화시대의 마지막신의 아 들이자 역사시대의 첫번째왕인 신무가 일본을 통일한후 반포했다는 [팔 방을 덮어 집으로 삼음(팔굉일우)]이란 조칙은 전세계를 일왕
이를 단군이라 하였다. 단군은 나라를 세워 조선이라하고 아사달로 돌아와 산신이 되었다. 이러한 단군설활의 상징성ㆍ구조적 특징 중 하나는 하늘적 상징인 천ㆍ천자 등을 부계로 지물적 상징인 동물 등을 모계로 인격적 인간인 단군을 건국시조로 나타냈다는 것이다. 즉 단군설화는 건국신화이고 건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가운데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이를 위하여 한국의 건국신화가 서려있는 고조선의 신화와 일본신화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분석해 보기로 하자.
신화는 문헌신화 교육의 보물창고라 할 수 있다. 단군신화는 우리 민족을 관통하는 가장 널리 알려진 건국신화이다. 하지만 식민통치 시기를 겪으며 건국신화적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다. 단국신화는 우리민족의 유구한 역사를 드러낸다. 단국 신화의 시작은 중국의 요 임금과 시기를 같이한다. 또한
문학
① 고구려
㉠ 대륙적인 씩씩한 기상을 가지고 고도의 중국 문화를 수입, 이를 소화하면서 웅대한 서사문학을 창조했다.
㉡ 동명왕의 건국신화, 온달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설화, 미천왕설화 등
② 백제 : <춘향전>의 근원설화인 도미
(6) 언어와 사고
① 우리는 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