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매매된 여성들은 성산업에서 철저히 이용당하고 있을 뿐이다. 이들이 성산업에 유입된 이유는 그들 자신에게 있다기보다, 사회 구조적 모순과 잘못된 사회적 가치, 이미 존재해 있는 성산업 구조 때문이다. 많은 여성들이 한소리회를 찾아와 털어놓는 자신들의 이야기에는 공통점이 있었
미군들이 철수한 이후에도 여성들을 이용한 장사를 계속함. 아시아 정부들 역시 여성의 육체를 외화벌이에 이용함으로써 관광산업과 맞물린 성산업의 발달을 촉진함. 아시아의 성매매는 자본주의적 대량생산체제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였고 대량실업, 여성의 비정규직화와 빈곤화로 인해 성매매는
Ⅰ. 서론
직업 창녀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 그러나 심정적으로 가장 멀리 자리하면서 공존하는 ‘주변적 존재’가 바로 포주이다. 대부분이 전직 인신매매업자이거나 폭력조직에서 활약하던 깡패출신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들이 창녀들이 생존해나갈 수 있는 최소한의 ‘삶의 조건’을 마련해준다.
문화적 태도는 성의 이중 기준과 지배, 종속의 낭만화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더불어 비판적인 사회적 성찰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매매춘에서 가장 어려운 정책적 문제는 변화하는 상황, 특히 매춘여성들이 그들 스스로의 일을 방어하는 것과 연관된다. 각각의 주요한 정책적 대안은 이와 연관해서 몇
문화'
는 한국사회에서 유행어가 되었다. 이미 1990년대 중반부터 많은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한국사회 속으로 유입되고 있었지만 다문화 현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극히 적었다.
그런데 하인즈 워드 효과는 단숨에 한국사회에 '다문화'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
으켰다. 뒤이어 2007년에는 국내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한대수 : 행복의 나라로 간다고? 그럼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건가? 금지!이장희, ‘그건 너’: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이유가 뭐야!, 유신체제 때문이라고? 금지! 배호, ‘0시의 이별’: 통금이 있던 시절, 0시에 이별하면 통행금지 위반이다. 금지!1970년대 유행했
(2) 한미동맹의 현 주소
경제적 측면
1953~1962년 미국 원조가 한국 자본 형성의 80%
미국은 국내 유입 해외 자금의 주 공급원
수많은 국내 기업과 미국 기업은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군사적 관계
북한의 1950년 남침 이후 미군은 아직까지도 한국에 주둔
주한미군은 엄청난 기술력과 군부를 가져 미
미군은, 4월 23일 조선군의 맹렬한 저항을 받으며 초지진을 공격하여 점령하고 24일에는 덕지진을 점령하고 이어 광성진을 침범하였다. 그러나 어재연이 지휘하는 조선군의 완강한 저항에 밀려 결국 물러나고 말았다.
서양사람을 피부가 흰 귀신, 서양의 문물을 신기한 구경거리 정도로 생각했던 조선
문화가정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의 국제결혼은 1995년을 기점으로 이주여성이라고 범주화하는 집단의 여성 비율이 남성을 능가하면서 이주의 여성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이와 관련하여 매매혼, 섹슈얼리티와 관련된 젠더 관계로 집중되면서 아시아 여성들이 이주를 통해
Ⅲ. 맺음말
이렇게 다문화가정에 대한 다양한 조사를 해본 결과 다문화가정의 급속한 증가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체감하고 있는 것 이상이었다. 하지만 아직 우리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을 바라보는 시선은 냉담하기만 하다. 언젠가 책에서 세계적으로 화교집단이 가장 기를 못펴는 나라가 바로 우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