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은 지난 30년간 다양한 각도에서 사회과학적 토론을 촉발시켜왔다. 그 토론의 핵심 이슈는 무엇이 이러한 고속성장의 원동력이었는가의 사실판단의 문제와 과연 동아시아 또는 한국의 발전모델이 바람직한 모델인가의 규범판단의 문제로 집약된다. 이른바 시장중심론, 발전국가론, 유교자본주의
발전을 함.
동양의 유교문화, 권위주의적 지도력, 국가주도하의 수출지향적 발전전략 등이 어루러져서 기적에 가까운 경제성장을 함.
동아시아 발전모델은 시장논리에 기초하기보다는 권위주의적 정권의 개입에 의한 왜곡된 발전을 도모한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경제체제가 안고있는 구조적 문제
발전과 지역차원의 조직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가 과거의 집권-집중의 폐해를 극복하고 세계사적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분권-분산형 발전모델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이후 산업화 과정을 통해 500여 개의 산업단지가 조성되었
발전이론의 근간을 이루었던 ‘근대화론’과 ‘종속이론’이라는 패러다임 어느 것으로도 설명 불가능한 것이었고, 그래서 이를 대신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각과 방법론에 의한 발전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런 ‘동아시아 발전모델’에 대한 연구경향은 신고전파 이론에 기초하여 시장기제의
발전모델을 압축적으로 모방해서 따라잡을 수 있었지만 경제사회환경이 질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21세기에는 선진국들도 자국에 맞는 새로운 발전모델을 모색해 나가고 있는바, 더 이상 이러한 전략이 통하지 않게 되었다. 이제 우리도 우리 실정에 맞는 최적이 발전경로를 스스로 찾지 않으면 안되는
발전을 수용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물류분야의 발전은 아직 미흡하다. 세계적으로 제4자물류로의 발전이 관건이 되어 발전모델이 제시되고 있지만, 국내 물류시장에서는 아직 자회사를 두고 운영하는 제2자물류와 전문물류업체로 아웃소싱을 받는 제 3자물류 사이에
발전을 위한 전략산업에 저렴한 자본을 공급하기 용이하도록 금융 시장에 대한 통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금융 체제는 국내 금융기관을 국제 금융시장으로부터 효과적으로 격리 보호함으로써 일본 기업들의 장기적 투자를 가능케 하였다. 이렇듯 주거래은행 제도는 은행을 중심으
1). 과거의 국가발전전략의 한계
- 우리 나라는 60년대부터 국가주도로 수출중심 불균형발전모델을 추진하였다. 이는 한정된 재원ㆍ인력을 특정부문, 지역에 집중적으로 투입하여 생산하고 수출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또한 교통망 등 SOC 확충, 물ㆍ전기 등 기반시설 확보에 주력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서론-
모바일게임업계의 동향과 컴투스
1. 모바일게임업계의 동향
엔터테인먼트라는 영역에서의 새로운 산업 발전모델을 설정하고 있는 게임 산업의 가장 큰 발전영역은 PC 게임과 비디오 게임이었고,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게임이 큰 주목을 받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는데, 이러한 흐
발전도 주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통신기술로 인한 정보확산속도의 비약적 발전과 운송기술의 발달로 인한 물리적 이동거리의 단축은 세계를 단일 생활권, 단일 문화권으로 만들게 되었으며 그 결과 각 국가 간의 문화적 이질감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불러오게 되었다. 특히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