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설을 포기하고 시야를 확대했다는 특질을 가지고 있다.
패전에 의해 터부의 안개 속에서 그 전모를 드러낸 일본 근대는 극히 복잡한 성격을 띄고 있었다. 거기에는 전근대의 문제와 근대의 문제, 근대를 초월하는 현대의 문제가 특수한 형태로 서로 얽혀 있었다. 문학의 변모 속에서 가장 큰 변모
사소설, 농촌소설, 가족사소설과 같은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이 쓰여지게 되었다. 모든 언론이 검열통제되는 상황에서 많은 작품을 탄생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
사소설(私小說)·풍속소설을 주축으로 한 전전(戰前)문학의 부활과, '신일본문학회(新日本文學會)'를 결성한 구프롤레타리아 작가를 중핵으로 한 혁신적인 문학운동과, 구문학의 극복과 신문학의 추구를 목표로 하는 전후파 문학운동을 들 수 있다. 프롤레타리아 문학은 관권의 탄압에 의해서 전향(轉
최고봉으로 평가
. 전후에 쓴 유일한 사소설적 단편
1) 억압되어 있던 여성
- 참정권이 없는 여성
여성의 고등교육 기회 제한
2) 오랜 전쟁으로 인한 혼란
- 1937년 중일전쟁부터 8년간 지속된 전시체제
종전 후 경제적 혼란
물질만능주의 횡행
새로운 사회체제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
런던탑 소개
소설 『런던탑』은 나쓰메 소세키가 영국에 국비 장학생으로 갔을 당시에 쓴 작품으로, 런던탑에 얽힌 영국의 역사를 상상과 공상으로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사소설적인 요소도 엿보여 그가 영국에 대해 혹은 그 시대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였는지 알 수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일본 문학
개인적인 회고록 형식의 ‘사소설’로부터 비롯
개인적인 경향이 강하고, 그러한 특성이 대중문학 전반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대중문학과 순수문학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많은 문학상이 있어 갈래도 다양하고 그 성격도 독특하다.
일본의
사소설적인 차원에서 주저 앉았다는식의 견해는 이 밖에도 김윤식 교수에게서도 읽을 수 있다. 그는 한국전쟁을 다룬 우리 소설의 대부분이 의미(본질)일변도에 기울어짐으로서 한낫 비극적(시적)순간을 포착하거나, 우화적 성격에 떨어지거나, 설익은 고발소설, 하나마나한 휴머니즘의 수준에 맴돌았
1. 런던탑 소개
소설 <런던탑>은 나쓰메 소세키가 영국에 국비 장학생으로 갔을 당시에 쓴 작품으로, 런던탑에 얽힌 영국의 역사를 상상과 공상으로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사소설적인 요소도 엿보여 그가 영국에 대해 혹은 그 시대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였는지 알 수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
사소설로서의 성격도 지니고 있다.
<토지>는 그 근원적인 성격에 있어서 역사적인 상상력에 의해서 그려지고 극화된 역사의 상상적인 초상이다. 그렇기 때 문에 역사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작가의 비전이나 숙고가 짙게 투영되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표제의 <토지>는 단순한 땅 이나 흙으로서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