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쿠타가와 류노스케
자연주의의 주류를 이루었던 “있는 그대로의 작가의 삶을 묘사하는” 사소설(私小說)에 반기를 들고, 과거를 있는 그대로 재현하기보다 탐미적인 허구세계의 구축을 중요시했다
<한 덩어리의 흙 一塊の土>을 쓸 무렵부터 점점 죽음을 의식하기 시작해
신경쇠약으로 인한
90년대 문학사를 관통하는 큰 흐름을 찾아내기 보다도 여러 가지로 나뉘어진 갈래들 중에서 여성문학이 가지는 ‘사소설’의 영향은 개인적인 이야기에 주목하고 있는 독자들과 더불어 하나의 범주에 속하고 있다. 그 범주라는 것은 80년대 거대담론을 벗어나고 세계의 이해를 자아탐구로 돌림으로서
있다. 「太平天下」는 사건의 추이보다 인물의 성격과 그 사회적 의미가 중요한 성격소설이며, 5대에 걸친 윤 직원 일가의 가족사소설이다. 1930년대에 있어서 가족사소설의 의의는 한 가족의 연대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운명을 역사와의 관계 속에서 조명하려는 의도에서 찾아질 수 있다.
사소설(私小說)이 나오게 되었는데 이것은 원래 서양의 낭만적 개인의 발견에서 나와서 자연주의적으로 묘사하는 방향으로 나갔다. 주석 1번과 동 서적 P1107~1108
후에 낭만주의와 자연주의가 병존하며 20세기에 들어오면서 겨우 문어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일본문학의 극적인 변화는 청일전쟁(淸
) 문학을 대표하지만 당시 유행했던 자아 내면의 요구에 충실하고, 자신의 문제만을 부각시켜, 어디까지나 자신에게 있어서 진실한 것만을 그리려는, '실생활의 적나라한 고백을 중시하는 사소설적인 기법인 자연주의를 거부하고' 고전이나 현대에 새로운 해석을 가해 명확한 주제를 설정해 확실한
사소설을 인용하거나 고백체의 소설을 써 내려가지만 결국 해고를 당한다. 이후 자유분방한 성 방랑 생활이 시작된다.
방랑 중 도쿄에서는 배우 남자와 동거를 시작하게 되는데 이는 불륜이었다. 좋지 못한 관계의 끝은 역시 거짓 신념을 갖은 남자에게 배신을 느끼고 이별을 한다. 이후 그녀는 남자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서론
임현의 창작집인 『그들의 이해관계』는 독특한 단편 소설로, 이 중에서 두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고 비평하고자 한다. 이 소설집은 작가의 독특한 상상력과 예리한 관찰력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며, 인간 관계와 이해의 어려움에 대해 탐구한다. 첫 번째로 분석할 작품은 "거의 하나였
사소설을 저술하는 데 보낸다. 그러나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이라는 두 가지 혼재된 양상을 보이는 박태원 문학은 문체와 표현기교에 있어서의 과감한 실험적 측면과, 또 시정 신변의 속물과 풍속세태를 파노라마식으로 묘사하는 소위 세태소설의 측면에서 특이하게도 문단의 찬사와 비난을 동시에 받
사소설을 저술하는 데 보낸다. 그러나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이라는 두 가지 혼재된 양상을 보이는 박태원 문학은 문체와 표현기교에 있어서의 과감한 실험적 측면과, 또 시정 신변의 속물과 풍속세태를 파노라마식으로 묘사하는 소위 세태소설의 측면에서 특이하게도 문단의 찬사와 비난을 동시에 받